자유·우파 시민단체인 자유연대의 집회 하루 앞둔 23일 오전, '소녀상 지킴이' 자처한 이들이 '연좌 농성' 시작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 '일본군 위안부' 동상 주위에는 폴리스라인 쳐지기도...警 "종로구 측 시설보호 협조 요청 때문"
서울 종로구, "특정인들의 동상 접근을 원천 차단하고 있는 '반아베반일 청년학생공동행동'에 주의 조치 하겠다"

1
자유·우파 시민단체 자유연대(대표 이희범)가 '윤미향-정의기억연대 규탄' 집회 개최 예정일 하루 전날인 23일 오전 1600일이 넘는 기간 동안 서울 종로구 소재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 '일본군 위안부' 동상(소위 '평화의 소녀상')을 지키겠다며 나선 '반아베반일 청년학생공동행동' 측 관계자들이 동상을 지키겠다며 연좌 농성에 돌입했다.(사진=박순종 기자)

자유·우파 시민단체 자유연대(대표 이희범)가 집회 개최 예고일 전날인 23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 ‘일본군 위안부’ 동상(소위 ‘평화의 소녀상’) 현장에는 벌써부터 긴장감이 돌고 있다. 자유연대 측 집회 개최일이 다가오자, 1600일이 넘는 기간 동안 ‘일본군 위안부’ 동상 앞을 지켜온 단체 관계자들이 연좌 농성에 들어갔기 때문이다.

좌파 정당인 ‘민중민주당’과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반아베반일 청년학생공동행동’ 측 관계자들이 소위 ‘소녀상 지킴이’를 자처하며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 ‘일본군 위안부’ 동상 앞을 지키기 시작한 지 1638일차가 되는 23일 새벽, 이들은 ‘일본군 위안부’ 동상 주위에 틀어앉아 연좌 농성에 돌입했다. 자유연대 등 ‘극우’ 단체들의 ‘소녀상에 대한 정치적 테러’를 막는다는 목적이다.

‘일본군 위안부’ 동상 주위에는 폴리스라인이 쳐졌다. 지난달 25일 서울 종로구로부터 서설보호 협조 요청 공문이 접수됐다는 것이 경찰 측 설명이었다. 하지만 폴리스라인 안쪽에는 ‘반아베반일 청년학생공동행동’ 측 관계자 다수가 여전히 연좌 농성을 이어가고 있어 형평성 시비가 붙을 가능성이 농후했다. 이에 대한 기자의 지적이 있자 ‘일본군 위안부’ 동상 현장의 경찰 관계자는 “(‘반아베반일 청년학생공동행동’ 측 관계자들을) 폴리스라인 밖으로 이격하기 위해 준비중이다”라고 답했다.

‘반아베반일 청년학생공동행동’ 측은 이날 오후 7시부터 ‘소녀상지킴이 촛불문화제’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들은 자신의 공식 페이스북 계정에 자신들의 행사 관련 포스터를 게재하고 이같은 사실을 알린 상태다.

하지만 야외에서 확성기를 동원해 기자회견을 하는 것은 사전(事前) 신고 대상인 ‘옥외집회’에 해당한다는 대법원 판결이 최근 내려졌다는 점을 고려하면, 집회 신고를 개최하지 않은 채 자신들의 행사를 강행할 경우 ‘반아베반일 청년학생공동행동’ 측은 ‘불법집회 개최’에 따른 법적 책임을 면치 못 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선 22일 ‘반아베반일 청년학생공동행동’ 측 관계자들은 서울시청 앞에서 집회를 갖고 광주광역시 측이 자유연대 측 집회 개최를 금지한 사례를 들어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일본군 위안부’ 동상 앞 집회를 행정명령으로 막아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한편, 지난달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 ‘일본군 위안부’ 동상과 관련해 경찰 측에 시설보호 협조 요청을 한 것과 관련해, 종로구 측은 ‘일본군 위안부’ 동상에 부속된 ‘빈 의자’에 앉는 행위가 금지된 것은 아니라는 답변을 내놨다.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 ‘일본군 위안부’ 동상의 설립 취지에 반대 의견을 갖고 있는 자라고 하더라도 동상에 물리적 손상을 가하지 않는 이상 해당 동상에 부속된 ‘빈 의자’에 앉아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권리가 여전히 보장되고 있는가”하는 기자의 질문에 종로구 도시디자인과 소속 담당자는 ‘그렇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해당 담당자는 동상을 지키겠다면서 특정인의 접근을 차단하고 있는 ‘반아베반일 청년학생공동행동’ 측에 주의를 주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