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볼턴, 文대통령을 '조현병 환자'에 비유...정의용 "외교 기본 원칙 위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사진=연합뉴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사진=연합뉴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문재인 대통령을 '조현병 환자'에 비유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존 볼턴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회고록에 대해 22일 "사실을 크게 왜곡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의용 실장은 이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통해 전한 입장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 실장은 "볼턴 전 보좌관은 그의 회고록에서 한국과 미국, 그리고 북한 정상들 간 협의 내용과 관련한 상황을 자신의 관점에서 본 것을 밝힌 것"이라며 "정확한 사실을 반영하고 있지 않다. 상당 부분 사실을 크게 왜곡하고 있다"고 했다.

정 실장은 볼턴 전 보좌관이 한국과 미국, 북한 간 외교를 둘러싸고 벌어진 막후 논의를 폭로한 것에 대해 "정부 간 상호 신뢰에 기초해 협의한 내용을 일방적으로 공개하는 것은 외교의 기본 원칙을 위반한 것"이라며 "향후 협상의 시기를 매우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다"고 했다.

또 "미국 정부가 이런 위험한 사례를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을 기대한다"며 "이런 부적절한 행위는 앞으로 한미동맹 관계에서 공동의 전략을 유지·발전시키고 양국의 안보 이익을 강화하는 노력을 심각하게 저해할 수 있다"고 했다.

정 실장은 아울러 "이 내용은 어제 미국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도 전달했다"고 밝혔다. 다만 NSC 측의 입장은 아직 전달받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역시 정 실장의 입장과는 별개로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에 대한 한미 정상 간의 진솔하고 건설적 협의 내용을 자신의 편견과 선입견을 바탕으로 왜곡한 것은 기본을 갖추지 못한 부적절한 행태"라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