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연락사무소 파괴 이후 일주일 째 욕설 겁박 이어...일관되게 '관계파탄'은 文정부 탓 내놓기도

북한이 공개한 대남전단 준비 장면.(사진=북한 매체 캡처)
북한이 공개한 대남전단 준비 장면.(사진=북한 매체 캡처)

북한이 남북연락사무소 파괴 만행 이후에도 막말 비방을 잇고 있다.

북한 노동당 통일전선부는 21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북남합의는 이미 휴지장이 됐다. 계획을 변경할 의사가 전혀 없다”며 “삐라 살포가 북남합의에 대한 위반이라는 것을 몰라서도 아닐뿐더러 이미 다 깨어져 나간 북남관계를 놓고 우리의 계획을 고려하거나 변경할 의사는 전혀 없다”고 밝혔다.

이날 ‘휴지장’ 발언은 전날 문재인 정부의 경고에 대한 반응으로 보인다. 통일부는 전날(20일) 북한의 대남전단 살포 계획에 대해 “매우 유감이다. 즉각 중단을 요구한다”는 입장을 냈다.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관영매체들은 대남전단 살포를 준비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 얼굴이 담긴 사진 위에 담배꽁초 등 쓰레기를 뿌린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

선전부는 문재인 정부를 향해서도 “남조선군부는 공연히 화를 자청하지 말고 북남관계를 파국으로 몰아간 죄과에 대해 통감하면서 찍소리 말고 제 소굴에 박혀있는 것이 좋을 것”이라며 “지금처럼 예민한 시기에 함부로 나서서 졸망스럽게 놀아대다가는 큰 경을 치르게 될 것”이라고도 선포했다.

북한은 남북관계 파탄이 일관되게 문재인 정부 탓이라 주장하고 있다. 노동신문도 이날 ‘파렴치한 책임회피 수법은 통할 수 없다’는 제목의 정세론해설(논평)을 내고 “누구보다 자기의 책임을 무겁게 통감해야 할 당사자가 바로 남조선 당국”이라며 “남조선당국의 배신행위로 북남합의는 사실상 파기된 지 오래며 사태가 지금과 같은 험악한 지경까지 이르게 되었다. 말로만 합의이행에 대해 떠들고 실지 행동에서는 이쪽저쪽 눈치만 살피면서 제 할 바를 전혀 하지 않는 남조선당국의 고질적인 사대 근성과 무책임한 태도가 초래한 것”이라 주장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