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의 의석수 예측은 사전투표 + 본투표 여론조사 결과 따른 것
사전투표 참여 여부 여론조사 결과 ‘민주당 70%, 통합당 30%’
결과 예측한 이근형, 4년 전 총선 민주당 의석수도 정확히 맞혀
이언주 낙선한 부산 남구을은 보수 텃밭...그만큼 찬탄파 심판론도 거세

개표 과정 공개 시연하는 선관위 관계자들. 2020.5.28/연합뉴스

사전투표를 둘러싼 의혹은 부정선거론의 주요한 내용을 차지하고 있다. 부정선거 음모론자들은 사전투표가 실제 예측과 맞아떨어졌고 민주당 지지율이 골고루 10%이상 높았다는 점 등을 들어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의혹을 뒷받침할 만한 증거가 없는데다 사전투표 투표결과를 충분히 설명할수 있다는게 정규재 펜앤드마이크 대표와 정함철 서북청년단 단장의 주장이다.

<이근형의 예측, 너무 정확하다? 사전투표 + 본투표 조사 합친 결과>

18일 공개된 영상에서 첫 번째 검증 대상은 ‘실제와 일치? 조작맞네!’라는 것이다. ‘이근형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이 예상한 사전투표 보정값이 총선 결과와 놀라우리만치 일치하므로, 민주당에서 총선을 조작한 게 분명하다’는 취지의 내용이 해당 의혹의 주된 요지다.

보수진영 일각에서 부정선거 의혹의 근거로 이근형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의 민주당 의석수 163석 확보 예측이 총선 결과와 일치한다는 것을 내세운다. 부정선거가 사전에 조작됐다는 것.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 예측은 사전투표 참여 여부를 묻는 여론조사 결과와 본투표를 마치고 난 뒤 공개된 출구조사 결과를 섞은 보정값이므로, 이러한 예측을 가지고 부정선거 의혹을 주장하는 것은 비논리적이라고 지적한다.

이에 대해 정함철 단장은 “이번 선거에서 사전투표율이 높았기 때문에 본투표만을 상정하는 출구조사만으로 선거 결과를 예측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면서 “이에 따라 사전투표 이전에 미리 여론조사를 했는데, 민주당 지지자 70%, 통합당 지지자 30% 정도 비율로 사전투표에 참여하겠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정 단장은 그러면서 “결국 이근형 위원의 예상은 본투표가 끝나고 공개된 출구조사 값에 사전투표 여론조사 데이터를 보정해 내놓은 결과”라며 “이 개념에 조작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너무도 무책임하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같은 주제로 방송에 출연했던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의 풀이가 이어졌다. 김 전 위원은 “이근형 전략위원장은 4·15 총선 다음 날 판세 예측표를 공개하면서, 결과 아래에 ‘사전투표 보정값’이라고 기재했다”며 “이 문서는 민주당의 지역구 163석을 정확히 맞혔는데, 일각에선 이것이 명백한 사전선거 조작 증거라고 막 떠들었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이것이 사전투표를 사전에 기획한 증거가 될 수는 없다. 민주당 의석수 163석 자체를 맞히긴 했지만, 구체적으로 지역구 2개가 틀렸기 때문이다. 조작했다면 틀릴 수 있겠는가”라고 반박했다.

또 “선거 전에 대표적으로 판세를 분석하는 데가 정당과 여론조사 기관, 그리고 신문사가 있는데, 어디가 가장 정확한 판세 분석을 하느냐에 따라서 실력이 정해진다. 그런데 이들이 선거 결과를 정확히 알아맞히는 사례가 꽤 많다”고도 했다.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이근형 위원은 4년 전 총선에서도 민주당의 지역구 의석수를 알아맞혔다. 이를 바탕으로 김 전 위원은 “이근형이란 사람은 우파 같은 데서도 필요한 선거 수재다. 이 사람은 사전투표 결과도 비밀리에 여론조사를 다 한 것”이라며 “사전투표 보정값이란 전체 의석수를 예측할 때 본투표뿐 아니라 사전투표까지 여론조사해서 그 값을 본투표 결과에 보정한 것이다. (이근형 위원은) 그렇게 섞어서 알아맞힌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 남구을 사전투표, 민주당 전용? 찬탄파 이언주 호불호 엇갈려>

다음으로는 부산 남구을 지역에 기반한 사전투표와 본투표 간 상반된 득표율 차이가 검증 대상으로 지목됐다. 사전투표에서 박재호 민주당 후보는 57.23%, 이언주 통합당 후보는 40.77% 득표율을 기록했다. 그러나 정작 본투표에선 박 후보가 45.14%, 이 후보가 52.99%의 득표율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두고 일각에선 ‘득표율이 일관적이지 않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부산 남구을은 보수 텃밭인데, 이언주 의원의 낙선이 이해되지 않는다는 게 부정선거 의혹 근거로도 제시되고 있다. 또, 이언주 의원에 대한 사전투표, 본투표 득표율이 너무도 상이하다는 점도 부정선거론자들은 이상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언주 의원은 탄핵 찬성파로서 부산 남구을에선 이 의원에 대한 심판 여론도 만만치 않았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다. 결국 지역적 특성을 가지고 부정선거 의혹의 근거로 삼는 것은 논리적 비약이라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정 단장은 “당시 선거 전 정치 흐름에 민감했던 분들은 기억하실 것”이라며 “보수 진영에서 이언주 의원에 대한 불신이 있었다. 과거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찬성했고, 좌파진영에서의 전향은 ‘위장 전향’에 불과하다는 주장이 바로 그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 (부산 남구을의) 정치 성향은 보수라고 해도, 이 의원에 대해 유권자들이 불신감을 느껴 투표하지 않았을 수 있는 지역적인 특이사항”이라며 “얼마든지 벌어질 수 있는 일이고, 이를 부정선거의 증거라고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