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의 자유, 언론이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선다!"

‘표현의 자유’와 ‘언론의 자유’를 지키기 위한 시민단체 ‘자유언론국민연합(약칭 자언련)’이 출범했다.

자언련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창립식 및 기념 세미나를 개최했다.

자언련은 이날 창립선언문을 통해 “우리는 언론이 ‘기레기’라는 오명을 벗고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감시하고 견제하며 쓴소리를 서슴지 않는 파수꾼이 되고자 한다"며 "우리가 추구하는 자유언론이란 권력이나 금권의 개입을 철저히 배격하고 자유롭게 진실을 추구하며 공평무사(公平無私)한 보도를 철칙으로 하는 언론을 말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를 성취하기 위해 정치권력이 언론을 집비둘기 모이 주듯 길들이려는 오만이 용납되지 않도록 우리 자유언론국민연합이 한 알의 밀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자언련 공동대표로는 이준용 전 KBS N 사장(언론계), 김주성 전 한국교원대 총장(학계), 김태훈 한반도 통일과 인권을 위한 변호사 모임 회장(법조계), 김광찬 나라지킴이고교연합 사무총장(시민단체) 참여했다. 

이외 성창경 전 KBS 공영노조위원장, 이순임 전 MBC공정노조위원장, 황우섭·이석우·조맹기 미디어연대 공동대표, 차기환 변호사(전 KBS이사), 김기수 변호사 등이 발기인으로 참여했다.

이준용 공동대표는 인삿말을 통해 "요즘 언론 상황을 보면 매우 안타깝고 매우 암담하다. 정직하지 않다"며 "정직할 수 있도록, 바른 언론이 될 수 있게 하겠다"고 전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