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기반’ 히로시마 정계 인사 등 100명에게 최소 2억7000만원 현금 건넨 사실 드러나
日 검찰, 전례 없는 선거법위반 사건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할 방침 정한 것으로 전해져

1
가와이 가쓰유키(河井克行·57) 전(前) 일본 법무상(왼쪽)과 가와이 안리(河井案里·46) 일본 참의원(오른쪽).(사진=로이터)

지난해 10월 전격 사임한 가와이 가쓰유키(河井克行·57) 전(前) 일본 법무상(우리나라의 법무부 장관에 상당)과 그의 아내 가와이 안리(河井案里·46) 일본 참의원(參議院) 의원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와 관련해 일본 검찰이 이들 부부의 체포에 나설 방침을 굳혔다.

일본 NHK는 18일 이같은 사실을 전하며 작년 7월 실시된 일본 참의원 선거 과정에서 가와이 부부가 표 매수를 의뢰할 목적으로 히로시마의회(議會) 의원과 후원회 간부 등 100여명에게 최소 2400만엔(한화 약 2억7300만원)의 현금을 건넨 혐의가 일본 검찰 당국의 수사 결과 드러났다며 당국이 가와이 부부에게 출두를 요청했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일본 검찰 당국은 법무 행정의 최고 책임자였던 가와이 전 법무상 부부가 저지른 전례 없는 선거법위반 사건의 진상을 철저히 규명할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가와이 전 법무상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보좌관과 외교특보 등을 지낸 바 있으며 지난 1996년 히로시마 지역을 기반으로 중의원(衆議院) 의원에 당선된 이후 7선(選)을 기록하며 일본 정계에서 입지를 다져온 인물이다.

아베 총리의 최측근 인사 중 한 명인 가와이 전 법무상의 비위 의혹이 기정 사실화된 만큼, ‘벚꽃을 보는 모임’(櫻を見る會) 스캔들과 차기 검찰총장 후보의 도박 사건 등 잇따른 악재를 맞고 있는 아베 총리가 다시 한 번 정치적 타격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지난해 10월31일 일본의 주간지 슈칸분슌(週刊文春)의 폭로 기사 이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조사를 받아온 가와이 부부는 17일 오전 소속 정당인 자유민주당에 탈당계를 제출한 상태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