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정치인 출신 거부하는 내부 반발 못 넘어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 시절의 신보라 전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 시절의 신보라 전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부 청년정책조정위원회에 가기로 했다고 알려진 신보라 전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의 합류가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여권과 노동계를 표방하는 단체들의 정치적 이해관계 때문이다.

신 전 위원이 가기로 한 총리실 관계자를 인용한 18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총리실 측은 정치인 출신인 신 의원의 참여가 불필요한 오해를 부르거나 정치적으로 읽힐 수 있다는 내부 반발에 직면했다고 한다. 후보 신청 절차는 아직 남아있지만 신 전 위원 등 정치인의 합류는 어려울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신 전 위원 외에도 김해영 민주당 최고위원도 청년위 부위원장으로 제안받았지만, 전날(17일) 언론에 문자메시지를 보내 “정치적 오해의 소지가 있어 합류 의사를 철회했다”고 했다.

앞서 신 전 위원 측은 총리실 측 합류 의사를 타진받고 수락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신 의원이 제1야당 소속이었던 만큼 야권 지지자들의 비판 의견도 컸다. 총리실 관련 소식에 앞서 노동계가 신 전 위원이 ‘반노동적 인사’라는 이유로 반발하기도 했다.

정치권에서는 총리실의 청년정책조정위원회 조성이 정세균 국무총리의 대권 행보라 풀이해왔다. 신 전 위원은 ‘청년 정치인’ ‘여성 정치인’ 등을 표방하고 있다. 야권 출신 정치인을 휘하에 두면서 소위 ‘협치’를 구성하려 시도했지만 내부 반발에 밀려 실패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정 총리는 “어쨌든 이렇게 논란이 됐으니 원점부터 깊이 있게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총리실 청년위 조성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총리실은 청년위의 부위원장을 포함한 민간위원 후보 명단을 추리고, 청와대와 협의를 거쳐 내달 중 민간위원 인선을 마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