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전격 방미...백악관·국무부 인사들과 두루 회동
文정부, 대북제재로 막혀 있는 남북경협 관련 조율에 나설 듯
美 "남북협력은 비핵화 진전과 발맞춰 진행돼야" 기본 입장
전문가 "文정부가 대북제재 완화를 본격 설득하려는 순간 韓美관계 파국"

문재인 정부가 북한으로부터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라는 전대미문의 이벤트로 남북관계 파탄 위기를 체감하자마자 미국 워싱턴으로 달려갔다. 미국 고위급 인사들과 연쇄 회동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대북지원에 대해 최대한 양해를 구하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17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을 통해 미국을 전격 방문했다. 그는 이번 방문 목적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지금 말하면 안됩니다”라며 언급을 피했다.

이 본부장은 남북관계가 급속도로 경색된 상황에서 이뤄진 이번 방미를 통해 백악관과 국무부 인사 등을 두루 접촉할 예정이다. 일부에서는 그가 특사에 준하는 역할로 방문한 것 아니냐는 관측까지 내놓고 있다.

우선 그는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를 겸직하고 있는 스티븐 비건 국무부 부장관을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 고위급 인사 간 직접 접촉은 지난 3월 방위비 분담금 협상 이후 일시 소강 상태였다. 그러나 북한이 최근 대미, 대남 강경책 일변도로 주변 정세를 격화시키면서 양국은 한반도 정세에 대한 인식을 공유할 필요성이 커졌다. 양국 정부는 이번 고위급 회담을 통해 향후 대북공조 및 대응책을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문재인 정부로서는 북한이 사실상 한국을 통해 대북제재를 흔들어보려는 의도에서 이번 도발을 감행한 것이어서 미국과 북한 사이에서 곤혹스런 처지가 됐다.

외교가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대북제재로 인해 꽉 막혀 있는 남북경협 관련 조율을 미국 정부와 적극 시도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그러나 미국 정부는 “남북협력이 비핵화 진전과 발맞춰 진행돼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비핵화 협상보다 남북경협을 우선하는 것에 우려를 갖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신범철 한국국가전략연구원 외교안보센터장은 “한미관계는 한국 정부가 미국에 대북제재 완화를 본격적으로 설득하려는 순간 파국으로 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