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민주당 사전선거 20% 격차는 유권자들의 선택
민주당 지지자들의 사전투표율 선거 때마다 급격히 증가
코로나 사태로 사전투표율 증가는 여론조사에서 예측된 것
파주 진동면의 유령표의 출처는 다른 지역 유권자일 수밖에
A지역 유권자, B 지역에서 관외투표했다면 B 지역에 표 집계돼

개표 과정 공개 시연하는 선관위 관계자들
개표 과정 공개 시연하는 선관위 관계자들. 2020.5.28/연합뉴스

펜앤드마이크TV는 17일 정함철 서북청년단 단장을 초대해 4·15 총선 부정선거론을 조목조목 따져보는 ‘조작증거 20선? 진짜 부정은 따로 있다’를 유튜브로 생중계했다.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부정선거 의혹에 대한 근거 20개를 분석하고 오류여부를 지적한 것이다. 정규재 펜앤드마이크 대표 겸 주필은 방송에서 “음모론은 좌익들의 전유물이었다. 그러나 시대가 달라졌다. 이런 식이면 보수는 퇴로가 없다”고 밝혔다.

<사전투표 통합-민주 격차 20% 이상? 유권자들의 선택>

이날 방송은 ‘사전선거 전 지역 20% 이상’이라는 의혹을 먼저 해부했다.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이 사전투표에서만 전지역 10% 이상 유권자들의 표를 얻은 데 반해, 미래통합당 후보들은 10% 이상 표를 받지 못해 총 20%가량의 차이가 났다는 게 해당 의혹의 요지다.

보수진영 일각에서 부정선거 의혹의 근거로 사전선거 당시 통합당-민주당 간 20% 격차가 벌어진 것을 제시했다. 그러나 민주당 지지자들의 사전투표 참여율은 선거마다 높아졌고, 올해 대한민국을 휩쓴 코로나 사태가 그러한 사전투표율을 더 높였을 거라는 게 오늘 방송에서 나온 반박이다.

이와 관련해 정함철 단장은 “선거 때마다 사전투표율은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사전투표에 임하는 유권자들 다수가 민주당 지지자”라면서 “또 21대 총선에서 지난 20대 총선보다 사전투표율이 증가한 결정적인 배경에는 코로나 바이러스 문제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주당과 통합당 간의 투표율 격차는 사전투표 이전에 시행된 여론조사 결과에서 상당 부분 예측된 바 있다”고 했다.

이에 정규재 대표는 “사전투표와 관련해 또 유명한 음모론이 ‘63 대 36’ 법칙이다. 이 비율이 서울, 경기, 인천 이 세 지역에서 동일하다고 한다”고 거론했다. 그러자 정 단장은 “선관위에서 이미 해명한 부분”이라며 “단지 민주당과 통합당, 이 두 당이 얻은 표만 비교했을 때 나오는 수치일 뿐, 소수점 이하로는 전부 다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게다가 실제 선거에는 민주당, 통합당만 나온 게 아니다. 민생당, 정의당 등 다른 정당 후보나 무소속 후보들도 표를 받았다”고 했다. ‘63 대 36’ 자체가 자의적으로 만들어진 숫자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63 대 36’ 같은 비율이 전혀 새로울 게 없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앞서 같은 주제로 펜앤드마이크TV에 출연한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은 “바로 3년 전 대통령 선거 당시 문재인 후보와 홍준표 후보의 득표율이 서울과 경기, 인천에서 67 대 33으로 똑같았다. 8년전 당시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승리했던 선거에서 총선 비례대표 득표율 서울, 경기, 인천에서 53 대 47로 똑같았다. 2012년 이래 치러진 대통령 선거, 총선, 지방선거 7개 중에서 3개 선거에서 ‘63 대 36’ 같은 현상이 나타난 것. 예로 든 2개는 우파 정권에서 실시된 선거였다”고 했다.

결국 정 대표는 “63 대 36이라는 숫자는 절대로 나올 수 없는 게 아니다. 늘 나왔다고 김 전 위원이 얘기한 것”이라며 “그런데 민주당과 통합당이 사전투표에서 20% 격차를 보인 걸 가지고 문제 삼는 것도 이상하다. 유권자가 투표한 걸 왜 그렇게 했느냐고 윽박지르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파주 진동면 유령표의 출처는? 다른 지역 유권자일 뿐>

두 번째로는 ‘전국 유령표’ 의혹이 검증 대상으로 올라갔다. 이 의혹은 경기도 파주시 진동면의 4월 인구가 159명인데 투표자수는 181명으로 집계돼 22명의 표의 출처가 의심스럽다는 내용을 담는다.

경기도 파주 진동면에서 인구는 159명인데 투표자수는 181명으로 집계돼 22명의 유령표가 나왔다는 부정선거 의혹 근거가 있다. 그러나 선관위 규정을 근거로, 다른 지역 유권자가 파주 진동면에서 투표했다면, 일단 표는 진동면 집계에 포함되는 게 정상이다. 결국 유령표의 출처는 다른 지역의 유권자인 것.

이에 대해 정 단장은 “사전투표에서 관외·관내투표를 집계하는 방식에 대해 알아야 한다”면서 “지난 선거까지 관외투표는 어디서 투표를 하건 유권자가 속한 선거구로 집계됐다. 예를 들어 유권자는 A 지역에 속해 있으므로 B 지역에서 투표하더라도 A 지역에서 투표한 것으로 개수가 잡혔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문제가 발생한 게 A 지역 사람으로 집계는 돼 있지만 정작 투표용지는 B 지역의 사전투표함에 들어가 있어서 기록상의 혼란이 잦았다. 이 때문에 선관위가 이번 총선에선 개수하는 방식 자체를 바꿔 버렸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A 지역에 속해 있더라도 B 지역에서 투표했다면 B 지역에 표가 합산된다. 그러니 진동면이 아닌 이웃동네 선거인부에 등록된 사람이 진동면에서 투표하면 일단 표는 진동면 집계에 포함되는 것이다. 유령표라는 22명의 표의 출처는 단순히 다른 지역 유권자의 표일 뿐”이라고 했다.

아울러 “진동면이 민통선 이북 지역으로 출입이 안 된다고 하지만, 상식적으로 군부대가 많은 곳”이라며 “부사관들이라면 얼마든지 가능하다. 집은 시내 쪽에 있고 부대가 민통선 내부에 있어서 출입이 자유롭지 않으니 사전투표에 임했을 가능성이 너무나도 크다”고 지적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