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의 미래 세대를 대상으로 한 中 정부의 자국 중심 국가관 주입 노력은 실패로 끝났다"

홍콩 반(反)정부 시위대의 모습.(사진=로이터)
홍콩 반(反)정부 시위대의 모습.(사진=로이터)

최근 홍콩에서 실시된 여론 조사에서 80%가 넘는 홍콩 젊은이들이 ‘중국인’이 아닌 ‘홍콩인’이라는 정체성을 스스로에게 부여하고 있음이 확인됐다.

이같은 사실은 이달 1일부터 4일까지 나흘 간에 걸쳐 만 18세 이상 1002명의 홍콩 시민들을 대상으로 홍콩의 싱크탱크 ‘홍콩민주연구소’(香港民主硏究所)가 실시한 정체성 의식 조사 결과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연구소는 이번 조사에서 ‘자신을 누구라고 생각하는가’하는 설문 문항을 만들고 ‘홍콩인’, ‘중국인’, ‘중국의 홍콩인’, ‘홍콩의 중국인’ 등 네 가지 답변 중 하나를 고르게 했다.

조사 결과 해당 설문에서 ‘홍콩인’이라고 답한 홍콩 시민의 비율은 전체 응답자의 50.4%였으며, 특히 18세부터 29세 사이의 청년 계층에서는 그 비율이 81.1%에 달했다.

반면 ‘중국인’이라는 답지를 고른 이들의 비율은 전체 응답자의 12.6%, 청년 계층에서는 그 비율이 3.7%에 그친 것으로 분석됐다.

이같은 의식 조사 결과에는 지난해 ‘범죄인인도법’ 도입을 가까이 1년여 간 반(反)정부 항의 활동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금년도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홍콩판 국가보안법’으로 불리고 있는 ‘국가안전법’이 가결된 데 대해 홍콩 젊은이들이 느끼고 있는 지대한 반감이 반영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번 조사 결과와 관련해 홍콩 현지에서는 홍콩의 미래 세대를 상대로 중국 중심의 국가관을 주입하고자 한 중국 정부의 지난 수 년 간에 걸친 노력이 실패로 돌아갔다는 지적이 있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