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파 직후까지는 대화 촉구한다더니 오늘은 '경고' 일변...2018년엔 일부 GP 시범철수하기도

16일 오후 2시50분경 폭파되고 있는 개성 남북연락사무소.(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16일 오후 2시50분경 폭파되고 있는 개성 남북연락사무소.(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국방부가 북한의 남북군사합의 파기 예고에 “실제 행동에 옮겨질 경우 북측은 반드시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동진 합참 작전부장(육군 소장)은 17일 브리핑에서 “우리 군은 오늘 북한군 총참모부에서 그간의 남북합의들과 2018년 판문점선언 및 9.19 군사합의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각종 군사행동계획을 비준받겠다고 발표한 한 데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러한 조치는 지난 20여년간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 유지를 위해 남북이 함께 기울여온 노력과 성과를 일거에 무산시키는 조치”라며 “우리 군은 현 안보 상황 관련, 북한군의 동향을 24시간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며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안정적 상황관리로 군사적 위기 고조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도 했다.

청와대와 국방부 등은 북한이 전날(16일) 남북연락사무소를 폭파한 뒤 기존보다는 수위를 높인 입장을 내놓고 있다. 폭파 직후 대화를 촉구한다던 더불어민주당도 이날부터는 논란을 피하려는 듯 “판문점 선언의 상징을 폭파한 건 국가 간 외교의 금도를 넘은 행동이었다” “북한의 이런 행동은 반짝 효과는 있을 수 있겠지만 평화를 원하는 마음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등 입장을 냈다.

경고를 표방하는 국방부 발언과 달리 시민들 반응은 싸늘한 모양새다. 앞서도 잇단 북한 도발에 말 뿐인 경고를 내놨던 국방부를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GP도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데 무슨 감시와 대비를 하고 있다는 거냐”는 비판도 내놨다. ‘남북군사합의’에 따라 우리 군은 2018년 11월 시범 철수 대상 11개 GP 중 10개를 완전히 파괴했다. 국방부는 당시 “향후 DMZ의 모든 GP를 철수해 나가기 위한 시발점이었다”고 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