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태의 결과는 전적으로 북측이 책임져야 할 것"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청와대는 17일 북한 김여정이 문 대통령을 향해 '꼴불견' '혐오스럽다' 등의 막말을 쏟아낸 것에 대해 "몰상식한 행위"라며 "남북 정상 간 쌓아온 신뢰를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일이며, 북측의 이런 사리분별 못하는 언행을 우리로선 더이상 감내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발끈하고 나섰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5일 6·15 공동선언 20주년 기념사 등을 통해 현 상황에 대해 언급했다. 전쟁의 위기까지 어렵게 넘어선 지금의 남북 관계를 후퇴시켜선 안 되며 남과 북이 직면한 난제들을 소통과 협력으로 풀어나가자는 큰 방향을 제시한 것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수석은 "김여정 제1부부장 담화에서 이런 취지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매우 무례한 어조로 폄훼한 것은 몰상식한 행위"라고 비판했다.

또 "북측은 또 우리 측이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대북특사 파견을 비공개로 제의했던 것을 일방적으로 공개했다"며 "전례 없는 비상식적 행위며 대북특사 파견 제안의 취지를 의도적으로 왜곡한 처사로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윤 수석은 "최근 북측의 일련의 언행은 북에도 도움 안 될 뿐 아니라 이로 인한 모든 사태의 결과는 전적으로 북측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며 "북측은 앞으로 기본적 예의를 갖추기 바란다"고 했다.

윤 수석은 "오늘 오전 8시30분부터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 긴급 화상 회의를 개최해 북한의 대남 담화 내용을 분석하고, 우리측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전날에 이어 이날도 문 대통령이 의장을 맡아 주재하는 'NSC 전체회의'가 아니라 국가안보실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NSC 상임위원회'를 소집한 것이다. 일각에선 북한의 도발이 도를 넘는 상황에 국군통수권자인 문 대통령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며 아직도 북한의 눈치를 보는 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한편 북한 김여정은 이날 '철면피한 감언이설을 듣자니 역스럽다(역겹다)'는 담화를 내고 문 대통령의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기념식 발언 등에 대해 "철면피한 궤변" "변명과 술수" "역겹고 혐오감 금할 수 없다" "사대주의 점철"이라며 막말을 쏟아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