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이 통수권자로서 직무 소홀히 하면 국민의 이름으로 반드시 책임 물어야"

한기호 미래통합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한기호 미래통합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3성장군' 출신 한기호 미래통합당 의원은 16일 북한이 개성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의 혈세 170억이 들어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건물을 폭파한 것에 대해 "사태가 더 격화돼 우리 국민의 생명을 잃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대통령은 통수권자로서 직을 내놔야 한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기호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통합당 외교안보특별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다음 수순으로 비무장화한 지역에 군대 투입 가능성을 얘기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의원은 "대통령이 통수권자로 직무를 소홀히 하면 국민의 이름으로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도 했다.

한 의원 뿐만 아니라 국가안보실 제1차장을 지낸 조태용 의원은 "북한이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 총체적 파산 선고를 내렸다"며 "대북정책을 전면 재검토하고 외교·안보 라인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역시 '3성장군' 출신인 신원식 의원은 "9·19 남북군사합의 때문에 전선 지역 감시가 '깜깜이'라 북한이 도발하면 당할 수밖에 없다"며 "9·19 합의를 당장 폐기하고, 그게 어렵다면 최소한의 비행금지구역 이상으로 지킬 필요는 없다"고 했다.

한편 북한은 16일 오후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 북한 김정은 여동생 김여정이 "북남 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 지 사흘 만이다. 김여정은 17일에도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해 '꼴불견', '혐오스럽다' 등의 막말을 이어갔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