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파 소식 듣고야 국회서 이석...폭파에는 "예고된 부분이 있다" 궤변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소식을 듣고 국회에서 빠져나가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사진=연합뉴스)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소식을 듣고 국회에서 빠져나가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사진=연합뉴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북한의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직전까지 남북 철도연결 등을 거론하며 북 도발의 사태파악을 하지 못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김 장관은 1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남북관계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것”이라며 “비전통적 안보협력과 철도연결 및 현대화 등 남북이 협력할 수 있는 분야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추진해 남북관계의 돌파구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국회 외통위는 북한 김여정의 지난 4일 협박성 발언 이후의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김 장관은 “내부적으로 강릉에서 제진을 연결하는 동해북부선 철도 연결, 비무장지대 실태조사, 판문점 견학 등을 우선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했다. 이어 대북전단 살포를 지속하겠다는 탈북민 단체를 향해서도 “지방자치단체와 경찰 간 협조를 통해 24시간 대응체계를 구축해 운영 중”이라 경계하고 있다는 발언도 했다.

한편 이날 오후 2시50분경 군당국에서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인근에서 폭발음과 연기가 관측됐다”는 보고가 이뤄진 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폭발음이 남북연락사무소 완파로 발생한 것 아니냐”는 취지로 김 장관에 질의했다. 이에 김 장관은 “예고된 부분이 있다”며 “조금 더 정확한 상황을 확인해야 한다”고 했다. 다른 의원이 “상황을 잘 모르는 것 아니냐”고 묻자 김 장관은 “조금조금 보고를 받았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김 장관은 폭파 소식이 전해진 뒤 현장 상황을 챙긴다며 국회에서 이석했다. 한편 “북한에 특사를 보낸다는 계획은 없으며 남북 정상회담 제안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한 청와대는 이날 오후 5시부터 NSC를 긴급소집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