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업 측 "김홍걸 욕심 드러난 것...사저 문화재 조성은 언론 플레이" 반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유산을 두고 다투고 있는 김홍업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좌)과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우).(사진=연합뉴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유산을 두고 다투고 있는 김홍업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좌)과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우).(사진=연합뉴스)

김대중 전 대통령의 3남인 김홍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부친의 동교동 사저를 국가문화재로 신청하며 ‘유산다툼’이 격해지고 있다.

15일 SBS 보도에 따르면, 김홍걸 의원은 지난달 자신의 명의로 돼 있는 김 전 대통령의 서울 마포구 동교동 사저를 ‘국가문화재’로 지정해달라는 신청서를 마포구청에 제출했다.

국가문화재는 지정문화재와 등록문화재 두 종류가 있는데, 김홍걸 의원 측이 요청한 것은 등록문화재다. 등록문화재는 지정문화재보다 원형 보존 의무가 까다롭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김 전 대통령 자택은 “100년 이상 원형이 보존돼야 한다”는 국가지정 문화재 요건엔 해당치 않는다. 김홍걸 의원 측은 “사저가 오래되진 않았지만 민주화 역사 관점에서 가치가 충분해 신청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홍걸 의원은 현재 이복 형인 김홍업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과 유산 관련 분쟁에 휘말려있다. 유산은 크게 서울 동교동 사저와 노벨평화상 상금이다. 사저는 지난해 감정가액이 30억원을 넘었고, 노벨평화상 상금은 8억원가량이 남은 것으로 알려졌다. 분쟁이 벌어진 것은 김 전 대통령 부인인 이희호 여사가 남긴 유언 때문이다. 이 여사는 생전 사저와 상금을 ‘김대중기념사업회’에 전액 기부하고, 이 과정에서 나오는 돈은 세 형제가 균등하게 나누라고 했다고 한다. 그런데 차남인 김홍걸 의원은 이 여사 사망 이후 사저 소유권을 자신에게 돌리고 예치된 노벨평화상 상금도 찾아갔다고 한다.

김홍걸 의원 측은 문화재 신청 배경에 “동교동 사저를 기념관으로 만들기 위한 방편 중 하나”라 설명했지만, 김홍업 이사장 측은 “김홍걸 의원의 욕심이 드러난 것”이라며 “사저를 문화재로 조성하겠다는 것은 언론 플레이”라 반발하고 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