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탈북단체 대북전단 비판하며 소통창구 닫아"
"판문점선언에서 전단살포 중단 합의...국민들 준수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기념식 축사를 영상을 통해 전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기념식 축사를 영상을 통해 전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북한이 개성공단 남북연락사무소를 완파하기 하루전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을 향해 "대화의 창을 닫지 말 것을 요청한다"고 호소했다. 결과적으로 북한은 문 대통령의 호소를 뻥차린 셈이다.

문 대통령은 15일 오후 통일전망대에서 열린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기념식 영상축사에서 "반목과 오해가 평화와 공존을 위한 노력을 가로막아서는 안 된다. 소통과 협력으로 문제를 풀어야 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긴장이 고조된 것을 두고 "안타깝고 송구스럽다"며 탈북 단체들이 원인이라는 북한의 주장을 반복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일부 탈북자 단체 등의 대북전단과 우리 정부를 비난하고 소통창구를 닫았다"며 "남북 간 대결 국면으로 되돌아갈까 국민들이 걱정하고 있다. 얼음판 걷듯 조심스레 임했지만 충분하지 못했다는 심정"이라고 했다.

이어 "판문점선언에서 남북은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전단살포 등 모든 적대행위를 중단하기로 했다"며 "평화를 바라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준수해야 하는 합의다. 국민도 마음을 모아 달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의 의지만으로 마음껏 달려갈 상황이 아니다. 더디더라도 국제사회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면서도 "그러나 남북이 자주적으로 할 수 있는 사업도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건 남북의 신뢰"라며 "끊임없는 대화로 신뢰를 키워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김대중 전 대통령을 거론하며 "가혹한 이념 공세를 이기고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킨 김대중 대통령의 용기와 지혜를 생각한다"며 "2017년 전쟁의 먹구름이 짙어가는 상황에서 남북 지도자가 마주 앉은 것도 6·15 정신을 이으려는 의지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평화는 하루아침에 오지 않고 누가 대신 가져다주지도 않는다. 남북이 연대하고 협력하는 시대를 반드시 열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영상 축사에서 문 대통령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넥타이를 매고 등장했다. 김 전 대통령이 20년 전 6·15 남북공동선언문 서명식 당시 착용한 것이다. 김 전 대통령의 아들인 더불어민주당 김홍걸 의원이 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