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전단 살포 금지 추진에는 "北에선 문재인 정권도 과거 이명박, 박근혜 정권과 별반 다를 게 없다고 생각할 것"

신당 추진 계획 발표하는 안철수 (사진: 연합뉴스)
신당 추진 계획 발표하는 안철수 (사진: 연합뉴스)

북한의 막말 파문이 이어지는 가운데,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정부가 요청한다면 대북 특사단 일원으로 갈 용의가 있다”는 ‘뜬금없는’ 발언을 내놨다

안 대표는 15일 당 지도부 회의에서 “현재 북한의 태도로 볼 때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외교라인과 대북라인을 총동원해서 우리측 평양특사 파견을 추진해야 한다. 필요하다면 야당에도 협조를 구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에 “안보실장 주재가 아닌 대통령 주재 국가안전보장회의 소집을 거듭 요구한다. 이 중차대한 시점에 왜 대통령이 침묵하고 있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요구하는 한편 “북한과의 대화와 협력의 기조는 진정성 있게 유지하되 도발과 적대행위는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대통령이 보여줘야만 한다. 정부 차원의 공식 대북 경고를 발표하고 전군에 경계태세 강화를 지시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어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정상과의 핫라인을 가동해야 한다. 정상간 통화를 통해 현재 북한의 태도에 대한 우려와 함께 우리측 조치에 대한 공감을 이끌어내며 국제사회 연대를 통해 북한의 행위가 명분도 실리도 없음을 인식시켜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안 대표는 정부에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 금지법안 강행과 관련해서도 “민주당이 전단 살포가 긴장관계 주범이라는 단세포적 사고에서 벗어나야 한다. 북한의 요구는 '핵무기를 포기하지 않는 체제 보장'이라고 생각해본 적 없나. 이것이 사실이라면 북한 입장에서는 이것을 해결해주지 못하는 문재인 정권도 과거 이명박, 박근혜 정권과 별반 다를 게 없다고 생각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