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장관은 에티오피아 장관과 양국 발전 논의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후안 오를란도 에르난데스 온두라스 대통령과 전화 통화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후안 오를란도 에르난데스 온두라스 대통령과 전화 통화하고 있다.

 

청와대가 온두라스의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의 리더십에 경의를 표했다"고 전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2일 문재인 대통령과 온두라스의 후안 오를란도 에르난데스 알바라도 대통령이 전화 통화를 가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청와대에 따르면 에르난데스 대통령은 “한국이 우수한 방역 체계를 갖추고 코로나 위기를 성공적으로 관리한 점을 축하드린다”면서 “한국의 리더십과 문 대통령의 리더십에 경의를 표한다”고 했다. 그는 한국의 인도적 지원과 방역 경험 공유가 코로나 대응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감사의 뜻을 밝혀 왔다고 강 대변인이 전했다.

에르난데스 대통령은 이날 “중미 모든 국가들의 관심사인 전자정부 추진을 위해 최근 공공혁신부를 신설하고 정부 업무의 디지털화를 추진 중”이라며 “성공적으로 전자정부를 구축한 선도국 한국과의 협력 확대를 희망한다”고 했다. 또 “전기차와 가스차, 농업 분야 등에서도 한국이 선진국임을 잘 알고 있다. 한국의 경험을 배우고 싶다”고 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한국의 ‘디지털 뉴딜’ 정책을 설명하며 “온두라스의 전자정부 추진 사업과 서로 연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에르난데스 대통령은 “한국 기업이 대중교통 사업이나 전자정부 사업 등에 참여하여 투자하면 한국과 중미 국가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온두라스 초청 의사를 밝혔다.

한편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이날 게두 안다르가츄 에티오피아 외교 장관과 전화 통화를 하고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과 양국 관계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강 장관은 통화에서 "우리는 6·25전쟁 참전국인 에티오피아와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해 아프리카 국가 중 가장 먼저 우리 정부의 인도적 지원 물품을 제공했으며 코로나19 대응과 보건의료 분야에서 지속해서 협력해 나가자"고 밝혔다.

강 장관은 또 "에티오피아뿐만 아니라 아프리카 국가들에 대한 지원도 앞으로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게두 장관은 "한국 정부와 민간에서 에티오피아에 코로나 진단키트 등 방역물자를 적시에 지원해 준 데 대해 감사하다"는 뜻을 전했다.

이와 함께 양 장관은 에티오피아에 대한 진단키트 등 인도적 지원, 한빛부대 장병들의 남수단 교대 당시 경유지인 에티오피아의 협조, 아프리카 지역 교민 귀국 지원을 위한 협조 사례 등을 통해 긴밀한 양국 관계를 재확인했다고 평가했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