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투표 관리 소홀에 많은 문제 제기되고 있다"

정진석 미래통합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정진석 미래통합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정진석 미래통합당 의원(충남 공주시부여시청양군·5선)은 10일 우파 진영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4.15 총선 선거부정 의혹에 대해 "선거부정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얘기하고 싶지는 않다. 다만 사전투표 제도가 이번 총선을 치르면서 여러 허점이 제기되었고, 합리적 보완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당 차원의 사전투표 제도 개선 특위 정도는 구성해야 하지 않냐는 점을 제안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정진석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언급한 뒤 "선거일에 불가피하게 투표하지 못하는 유권자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제도가 사전투표 제도인데 본말이 전도되는 거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정 의원은 "사전투표 관리 소홀에 많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개표 과정에서 분실된 것으로 확인된 투표용지 문제, 관외 사전투표지의 우체국 등기우편 발송 이후에 추적 불가능한 점, 관외 사전투표 보관소에 CCTV가 없다는 점, 정식 규격의 보관 상자가 아닌 간식 상자에 소홀하게 보관된 점 등은 어떻든 간에 지적해 개선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사전투표일에 맞춰 후보 측에서 각종 모임을 만들어 다른 지역 투표에 동원하는 등 관건, 금권 선거 허점에도 노출돼있다"며 "사전투표를 활성화해야 한다면 투표일을 굳이 휴일로 지정할 필요가 없다. 선거일도 차라리 사전투표일에 맞추는 게 옳다. 상당히 잘못됐다. 선거일을 3일로 늘리던가, 사전투표를 없애는 등의 제도 개선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했다.

정 의원은 끝으로 "선거를 민주주의 꽃이라 하지만 선거는 완성이 아니라 시작이고, 꽃이 아니라 씨앗이라고 생각한다"며 "국민 의사를 정확히 반영할 수 있는 대의 선거체제를 완비할 수 있는 거야말로 정치개혁의 제1과제다. 사전투표 제도 허점을 최소화하고 선거일에 선거가 집중될 수 있도록 하는 등 합리적 보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