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학년이 등교를 마친 8일 전국 내륙 곳곳에 폭염주의보가 내려졌다.

기상청은 이날 오전 11시를 기해 경기 용인·이천·안성·여주·광주·양평, 강원 영월·횡성·원주·화천·홍천 평지·춘천, 충남 천안·공주·논산·청양, 충북 옥천·충주·제천, 전북 완주·무주·익산·전주, 경북 청도·고령·문경·안동·청송·영양 평지·포항·경주·경북 북동 산지, 대전, 세종에 폭염주의보를 발효했다.

전날 충북 영동·단양, 경북 구미·영천·경산·군위·성주·칠곡·김천·상주·예천·의성, 대구에 같은 시각 폭염주의보를 발효하겠다고 밝힌 데 이어 대상 구역을 확대한 것이다.

기상청은 오는 9일 오전 11시부터 서울 동부권과 경기 포천·양주·의정부, 충북 청주에도 폭염주의보를 발효한다고 발표했다. 올해 서울 지역에 폭염특보가 내려지는 것은 처음이다.

폭염주의보는 최고 체감온도 33도를 웃도는 상태가 이틀 이상 계속되거나 더위로 큰 피해가 예상될 때 내려진다.

기상청은 "동해상에 위치한 고기압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폭염특보가 발효된 지역은 체감온도가 33도 이상 올라 매우 덥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오는 10일까지 전국 대부분 내륙에서 최고기온이 33도 내외로 오르면서 매우 덥겠다"며 "폭염특보가 내려진 지역의 주민은 건강 관리에 주의하면서 농업, 축산업, 산업 등의 피해가 없도록 신경 써달라"고 당부했다.

더위는 이번 주 중반까지 이어지다가 오는 11∼12일 남부 지방과 제주도, 13∼14일 충청도와 남부지방, 제주도에 비가 내리면서 다소 기온이 내려갈 전망이다.

한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다중이용시설에서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2시간마다 1회 이상 환기를 해야 한다.

또 침방울을 통한 바이러스 전파 위험을 줄일 수 있게 풍속을 약하게 해 에어컨을 가동하고, 선풍기와 함께 쓰는 것도 자제해야 한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