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8일 보도...“지난 5월14일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명의의 성명은 全 회원 단체 동의 없이 발표된 것”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공식 홈페이지에서 회원 단체로 소개한 일부 단체들은 실제 회원도 아닌 것으로 밝혀져

지난달 중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대변자 역할을 자임해 온 ‘정의기억연대’(옛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또는 ‘정대협’)와 관련해 각종 회계 부정 의혹이 제기되던 와중에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의 명의로 발표된 ‘정의기억연대’에 대한 지지 성명이 회원 단체들의 동의 없이 발표됐다는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연대회의’는 지난 5월14일 〈정의기억연대와 “한일 위안부 합의”를 둘러싼 최근 논란에 대한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의 입장〉이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고 “전국 330여 회원 단체의 총의(總意)를 모아 이 성명을 발표한다”며 “최근 정의기억연대 회계에 대해 제기된 의혹은 근거가 없고 악의적으로 부풀려 있다” 등의 표현으로 회계 부정 의혹이 제기된 ‘정의기억연대’에 대한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

1
정의기억연대 관련 부실 회계 논란이 불거지던 지난달 14일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330여 회원단체의 총의’라며 발표한 정의연 지지 성명. ‘330여 회원단체’의 명단은 공개하지 않았다.(이미지=사회시민단체연대회의 공식 페이스북)

하지만 조선일보의 8일 보도에 따르면 해당 성명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연대회의’는 회원 단체들로부터 동의를 받지 않았음이 뒤늦게 밝혀졌다. 연대회의 정관에 따르면 성명 발표가 필요한 경우 ▲사무국이 작성된 성명서 초안을 전체 운영위원과 회원단체에 의견을 수렴하고 ▲최종안이 확정되면 이를 다시 전체 운영위원과 회원단체에 알려야 한다고 돼 있지만 ‘정의기억연대’에 대한 지지 성명 발표 때에는 이같은 절차가 모두 무시됐다는 것이다.

이어서 조선일보는 ▲사랑의장기기증운동본부 ▲생명나눔실천본부 ▲월드비전 등 ‘연대회의’ 공식 홈페이지에 회원 단체로 버젓이 이름이 올라 있는 몇몇 단체들이 실제로는 ‘연대회의’ 회원 단체가 아니었다는 점도 지적했다.

지난 2001년 2월 결성된 ‘연대회의’는 특히 문재인 정권 출범 이후 문 정권과 더불어민주당의 핵심 정책에 동조해 왔다. 지난 4월 여당 주도로 발의한 헌법개정안의 의결을 촉구했으며 지난 2017년 7월에는 ‘신고리 원전(원자력발전소) 5·6호 백지화 캠페인’을 벌이는가 하면 문재인 대통령의 진나 2012년 대선 공약이었던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주장하기도 했다.

‘연대회의’는 현재 13명의 공동대표가 이끌고 있으며, 이들이 원래 소속돼 있는 단체들은 ▲참여연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 ▲한국여성단체연합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는 또 ‘정의기억연대’에 대한 지지 성명 발표와 관련해 ‘연대회의’ 측에 취재를 요청했지만 거절당했다고 덧붙였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