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외부 침입흔적 없어...유서 등은 아직 확인되지 않아"
최근 정의연 마포 쉼터 압수수색 받아..."압수수색으로 힘들다" 주변에 전해
검찰 "위안부 쉼터 소장 사망 애도…직접 수사한 적은 없다"

정의기억연대 부실 회계·안성 쉼터 고가 매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피해자 할머니 쉼터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뒤 박스를 들고 가고 있다.
정의기억연대 부실 회계·안성 쉼터 고가 매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지난 2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피해자 할머니 쉼터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뒤 박스를 들고 가고 있다.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기부금 사용 의혹 등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최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쉼터인 서울 마포구 연남동 '평화의 우리집'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한 가운데, 평화의 우리집 소장 A(60) 씨가 자신의 집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7일 경기 파주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6일 오후 A씨와 함께 근무하는 쉼터 직원의 신고에 따라 파주 시내에 있는 A씨의 아파트 안을 확인한 결과, A씨가 숨져 있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과 소방당국은 이날 오후 10시35분쯤 파주 한 아파트 4층에 있는 A씨 집 문을 열과 들어가 화장실에서 숨져 있는 A씨를 발견했다. A씨가 유서를 남겼는지 여부 등은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경찰은 “외부 침입이나 타살 흔적이 없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보인다”며 “주변을 상대로 정확한 경위를 조사 중”이라고 말했다. A씨는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기부금 사용 의혹 등과 관련, 검찰이 최근 압수수색을 진행한 위안부 쉼터인 '평화의 우리집'의 소장으로 일해왔다.

마포구 '평화의 우리집'은 정의기억연대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가 기존 서대문구에 있던 피해자 할머니들의 쉼터 상황이 열악해 새 공간을 물색하던 중 2012년 명성교회로부터 무상 임대받아 조성한 위안부 피해자 쉼터다. 지난해 1월 타계한 고(故) 김복동 할머니가 생전에 이곳에 살았고, 현재는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 할머니가 요양보호사들의 도움을 받아 거주하고 있다.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는 정의연 후원금 회계 누락과 안성 쉼터 매입 의혹 등을 수사하면서, 일부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지난달 21일 평화의 우리집을 3시간 가량 압수수색했다. 20일 서울 마포구 성산동 정의연과 정대협 사무실에서 성금 모금과 지출 관련 일부 회계자료를 확보한 이후 바로 다음날 진행됐다. 당시 검찰은 “정의연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결과 일부 자료가 마포구 쉼터에 보관돼있다는 사실이 확인돼 추가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집행했다”고 밝혔다.

당시 정의연 측은 “자료를 임의제출 하기로 검찰과 변호사 측이 합의했음에도 검찰이 과잉 수사를 하고 있다"며 "위안부 운동과 피해자들에 대한 심각한 인권침해"라고 반발했다. 그러나 검찰은 “자료 임의제출을 권유했지만 정의연측 변호인이 거부해 부득이 압수수색을 집행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6일 대구에서 열린 위안부 피해자 추모식에 참석한 이용수 할머니(92)는 "위안부 팔아먹고 또 팔아먹고 30년이나 팔아먹은 게 지금 드러났지 않나"라며 또다시 정의연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 할머니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 "죄를 지었으면 벌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검찰 "위안부 쉼터 소장 사망 애도…직접 수사한 적은 없다"

정의연의 기부금품 의혹 등을 수사 중인 서울 서부지검은 7일 오전 기자들에게 전달한 메시지를 통해 "평화의 우리집 사망 소식과 관련하여 진심으로 애도를 표한다"고 했다.
 
그러나 검찰은 "서울서부지검은 정의연 고발 등 사건과 관하여 고인을 조사한 사실도 없고, 조사를 위한 출석요구를 한 사실도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갑작스러운 소식에 서부지검도 그 경위를 확인 중에 있다. 삼고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했다.

아울러 검찰은 "서울서부지검은 흔들림 없이 신속한 진상규명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했다.
 
A씨는 최근 검찰의 수사와 관련해 "압수수색으로 힘들다"는 얘기를 주변인들에게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