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과의 독대' 주장한 민노총...홍 부총리 만나 ▲노동자 해고 금지▲부의 재분배▲전 국민 고용보험 도입 등 요구

김명환 민노총 위원장이 5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만나 해고금지 명문화, 법인세 인상 등 요구 사항을 전달했다.

민노총과 기재부에 따르면 양측은 5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 부총리 집무실에서 단독 면담을 진행했다.

1달 전부터 '대통령과의 독대'를 요구해온 민노총의 제안을 수용하는 차원에서 이같은 만남이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정부 측에선 홍부총리와 주요 참모들이 참석했고 민주노총 측에선 김명환 위원장, 박용석 정책연구원장, 이주호 정책실장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노동자 해고 금지 ▲부의 재분배 ▲전 국민 고용보험 도입을 요구했다. 

김 위원장은 법인세를 비롯해 소득세, 종합부동산세, 금융소득종합과세 등의 인상을 요구했으며, 나아가 기업의 불법·부당 이익에 대한 환수 조치 등을 언급했다. 또 40조원에 달하는 기간산업 지원금의 지원 기준과 현황 등을 공유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달 20일 발족한 노사정 대표자회의에서 '큰 틀의 대타협'을 이룰 수 있도록 민주노총의 협력을 당부한 바 있다.

지난 3일엔 정부가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도 김 위원장에게 설명하고, 3차 추경안에 대해서도 김 위원장에게 설명한 바 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