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에서 표현의 자유 짓밟는 사태 발생...보복 징계, 표적 징계, 부당징계"

KBS기자협회의 정상화를 촉구하는 성명을 작성했다는 이유로 KBS가 전직 간부를 포함한 5명에게 중징계 처분을 내려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미래통합당이 "KBS는 5명 부당징계를 철회하고 뉴스타파에 정보유출한 사회주간을 징계하라"고 촉구했다.

KBS 내부 취재 정보를 무단으로 타 언론인 '뉴스타파' 측에 유출한 이 모 사회부장은 최근 인사에서 주간으로 승진한 반면 임의단체인 기자협회에서 객관적 보도를 촉구하는 성명을 작성한 5명에 대해서는 징계를 내린 KBS의 인사 행태를 지적한 것이다.

미래통합당 미디어국은 5일 성명을 통해 "언론사에서 표현의 자유를 짓밟는 사태가 발생했다"며 "이는 명백히 지난 정부 시절 인사들에 대한 보복 징계, 표적 징계, 부당징계다. 헌법상 보장된 표현의 자유를 짓밟는 반헌법적 징계"라고 했다.

이어 "기자들이 지극히 상식적인 성명서를 작성, 발표했다고 중징계 내린 KBS가 법조팀 기자의 정보보고를 타 매체인 <뉴스타파>에 전달한 사회부장은 징계하지 않고 오히려 사회주간으로 승진시키는 게 KBS"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파업 참여자 무죄, 파업 불참자 유죄. 언론노조 무죄, 비언론노조 유죄. 이것이 KBS의 현 주소"라며 "국민의 수신료로 운영되는 공영방송 KBS가 현 정부여당과 연결된 특정정파에 완전히 장악돼 있는 증거다. 자정능력을 상실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아울러 미래통합당은 방송법 위반 혐의로 KBS 사회주간을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