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사태 등 언급하며 부당함 호소...우한 코로나 언급하며 文정부 비판하는 내용도

최서원(최순실) 씨(좌), 최서원 씨 딸 정유라 씨(가운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 조민 씨(우). (사진 = 연합뉴스 등)
최서원(최순실) 씨(좌), 최서원 씨 딸 정유라 씨(가운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 조민 씨(우). (사진 = 연합뉴스 등)

소위 ‘국정농단’ 사건으로 재판받고 있는 최서원(옛 이름 최순실) 씨가 오는 8일 회고록을 출간할 것으로 알려졌다. 회고록은 조국 사태 등을 비판하는 내용이다.

5일 연합뉴스 등 복수 국내 언론 보도에 따르면, 구치소에 머무르고 있는 최 씨는 옥중에서 ‘나는 누구인가’라는 제목의 회고록을 작성해 오는 8일 출간할 예정이다. 그는 회고록에서 “지금 (구치소) 밖에서는 법무부 장관 후보 조국의 끝 없는 거짓말, 딸과 관련한 불법적인 것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며 “그런데 '아니다, 모른다'로 일관하는 그들의 힘은 과연 어디서 나오는지 부럽기까지 하다”고 주장했다.

최 씨는 조국 사태에 대해 “이건 국정농단을 넘어 국정 장악”이라며 “그 놀라움에 내가 정신이 번쩍 들었다. 나는 왜 그렇게 버티질 못하고, 왜 딸이 그렇게 당하고 쇠고랑까지 차면서 덴마크 현재 한국대사관 직원의 협박 공갈에도 침묵하고 있었는지 가슴이 터질 것 같다”고 적었다. 이외에도 “조국은 기자들이 집 앞에 있어 딸이 무서워한다면서 눈물을 흘렸다. 그 부성애는 오로지 자기 딸에게만 해당하는 것일 뿐 다른 집 딸은 안중에도 없었다” “기가 막히게도 조국이 딸 걱정에 눈물 흘릴 때 우리 딸은 경찰을 동원한 세무서의 압수수색을 받았다”는 내용도 담겼다.

최 씨는 조국 사태가 한창이던 지난해 8월에도 변호사와 의견서를 통해 심정을 밝혔던 바 있다. 당시에는 “(조 전 장관과 관련해) 팩트가 다 나오는 데도 (본인은) 아니라며 큰소리를 친다. 대체 무슨 힘이 있어 그러느냐” “내 딸은 메달이라도 따려고 노력했지만, 조국 딸은 거저먹으려 했다”는 등의 발언이 전해졌다. 

최 씨는 회고록 말미에도 우한 코로나를 언급하며 “애초에 중국으로부터 유입을 막았다면 이렇게 확산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바이러스로 인해 검찰의 울산시장 수사와 조국 사건 등이 묻혀 버렸다. 아예 검찰 조직을 모두 바이러스 전담반으로 만들어 그 사건들을 영원히 묻어버리려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적었다.

김종형 기자 kj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