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사건 혐의 중대...언론에 제기된 모든 의혹 규명하라”
검찰, 국회 회기 시작하는 6월 5일 전 윤미향 소환 조사 예정
윤미향 법적 처벌 요구한 이용수 할머니도 참고인 조사할 듯
윤미향, 개인계좌 모금, 집 5채 현금 매입, 자녀 유학비 자금출처 등 의혹
정의연, 8억원 국고보조금 누락, 안성 쉼터 매매 등 의혹

윤석열 검찰총장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 등의 회계 부정 혐의를 신속하게 수사하라고 지시했다./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최근 공적 자금이 투입된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 등의 회계 부정 혐의가 중대해 수사 속도를 내라고 주문했다. 이에 따라 관련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 단체 이사장이었던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을 피의자 신분으로 조만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윤 당선인에 대한 기부금 유용 의혹을 처음 폭로하고 처벌을 요구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를 참고인으로 부르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26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석열 검찰총장은 최근 ‘윤미향·정의연’의 부정 회계 혐의 등에 “정부 보조금이 투입된 만큼 신속하게 수사하라”며 “언론에 제기된 모든 의혹을 규명하라”고 대검찰청 간부들에게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대검 수사지원과 소속 자금 추적 전문 수사관이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최지석 부장검사) 수사팀에 파견돼 회계 장부 등의 압수물을 분석 중이다. 수사팀은 지난 주말에도 쉬지 않고 압수물과 윤 당선인의 개인계좌를 분석하는 등 수사 속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울러 검찰은 오는 30일 국회의원 임기를 맞는 윤 당선인을 소환하고,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 업무상 사기 등 여러 혐의에 대해 조사하기로 했다. 다만 현역 국회의원은 회기 중 국회 동의 없이 체포·구금되지 않는 불체포특권을 가지는 만큼, 검찰은 오는 6월 5일 시작되는 국회 공식 회기에 앞서 윤 당선인을 소환할 계획이다. 검찰 관계자는 “(윤 당선인이) 국회의원 신분이 되더라도 바로 회기가 시작되는 게 아니다”며 “소환 일정은 30일 이후로도 잡힐 수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윤 당선인의 기부금 사적 유용 의혹을 중심으로 정의연의 회계 부정 처리에 대한 전반적인 의혹을 모두 조사할 것으로 확인됐다. 윤 당선인에 대해선 기부금 개인계좌 모금과 자녀 유학비 출처, 아파트와 빌라 등 집 5채 현금 매입 등이 거론된다. 정의연은 지난 2017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시절 8억원가량의 국고보조금 누락 및 안성 쉼터 매매 의혹 등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지난 20일 서울 마포에 있는 정의연 사무실과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사무실 주소지인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에 대해 밤샘 압수수색을 벌였다. 또 다음 날인 21일에는 윤 당선인의 주소지로 등록된 피해자 쉼터도 압수수색했다.

또한 이 할머니는 전날 대구 동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윤 당선인과 정의연 측에 대한 법적 처벌을 강조했던 만큼, 검찰 조사에서도 처벌 의사를 밝힐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이 할머니가 92세의 고령이고 거동 시 휠체어를 이용하는 등 서부지검으로 소환하기보다는 서면 조사나 대구지검을 통한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