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30년 운동은 할머니들의 역사, 활동가들이 가로챌 역사 아냐”
“활동가들의 30년 노력, 위안부 할머니들의 80년 고통보다 무겁지 않을 것”
“윤미향 사태, 어떻게 수습해야 할지 출구 보이지 않는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26일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한 기부금을 사적 유용한 의혹을 받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과 그 지지자들을 비판했다.

진 전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 글을 통해 “여성단체에서 처음부터 철저히 ‘진영’ 관점에서 이 문제에 접근했다”고 했다. 이어 “(여성단체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의 일부가 돼버렸다"며 "(위안부) 운동의 원로들 이름까지 팔아먹었으니, 누군가 권위를 가지고 이 사태에 개입할 이도 남아있지 않게 됐다”고 썼다. 진 전 교수는 “심각한 것은 사태를 어떻게 수습해야 할지 출구가 보이지 않는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윤 당선인의 편을 들고 나선 여성단체들은 대체 뭐가 문제인지 전혀 모른다”며 “‘배후세력’ ‘토착왜구’ 등을 떠드는 것은 여성단체들이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가 던지는 메시지를 수용하는 데 철저히 실패했다는 것을 뜻한다”고 진단했다.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 상황에 대한 인지’, ‘그에 기초한 새로운 운동의 노선과 방식’, ‘그 개혁을 추진할 주체’ 등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진 전 교수는 “(여성단체들은) 아마 상황이 적당히 수습되고 시간이 흘러 이 사건을 잊어버리면 문제가 저절로 해결될 것이라고 믿을 것이다. 그걸 희망할 것”이라며 “거기서 사라지는 것은 할머니의 목소리. 또다시 묻혀버릴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툭하면 ‘30년 운동’을 얘기하는데 그 30년은 할머니들의 역사이지, 활동가들이 가로챌 역사가 아니다”며 “활동가들의 30년 노력이 할머니들의 80년 고통보다 무거울 것 같지 않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진 전 교수는 “사실 (이용수) 할머니가 우리 사회에 아주 어려운 과제를 던진 것”이라며 “그 윤곽을 그리는 것조차 엄두가 안 나서 포기했을 정도로 복잡하고 섬세한 논의가 요구되는데 거기엔 아무도 관심이 없어 보인다”고 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26일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한 기부금을 사적 유용한 의혹을 받는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당선인과 그 지지자들을 비판했다./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페이스북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