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MW 원자로·재처리시설 재가동 및 핵물질 운반 모습 고의로 위성에 노출할 수 있어”
“‘핵’ 관련 메시지 담은 장거리 대륙간탄도미사일 또는 우주 발사체 발사도 가능”

올리 하이노넨 전 IAEA 사무차장(VOA)
올리 하이노넨 전 IAEA 사무차장(VOA)

북한이 핵물질 생산 시설을 눈에 띄는 방식으로 재가동하고 핵공격 역량을 과시할 장거리미사일 실험에 나설 수 있다는 전문가의 분석이 제기됐다.

올리 하이노넨 전 IAEA 사무차장은 24일(현지시간) 북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회의 결과를 김정은이 미국에 보내는 “강력한 메시지”로 분석하고 핵 개발 정황을 일부러 드러내는 “가시적 행동”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했다.

하이노넨 전 사무차장은 이날 미국의소리(VOA) 방송과의 전화인터뷰에서 ‘핵전쟁 억지력을 한층 강화하겠다’는 북한의 방침과 관련해 “북한은 이런 계획을 성공시키기 위해 일부러 적들의 눈에 띄고 분석을 유도하는 행동을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특히 “핵물질 즉 고농축 우라늄과 플루토늄을 눈에 띄는 방식으로 추가 생산할 수 있다”고 했다.

영변의 5MW 원자로에 대해서는 “최근 몇 년간 가동하지 않았지만 가동에 필요한 충분한 연료를 확보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며 “그렇게 할 경우 위성에 즉각 포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이노넨 전 사무처장은 “북한은 재처리 공장 가동 준비도 위성사진에 그대로 드러내 메시지를 더욱 분명히 전달할 것”이라며 “몇 년째 공사 중인 실험용경수로(ELWR)의 상태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만약 가동 준비가 안 됐다면 추가 작업을 통해 플루토늄 추가 생산을 국제사회에 보여주는 다른 신호를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우라늄 농축 공장은 경수로 연료를 사용할 저농축 우라늄을 충분히 생산했을 것”이라며 “관련 시설의 상태와 장소를 확인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우라늄 농축 공장과 다른 농축 의심 시설의 가동을 확인할 수 있는 가용 수단은 제한돼 있지만 북한을 육불화 우라늄(uranium hexafluoride) 컨데이너의 이동을 고의로 노출함으로써 신호를 보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하이노넨 전 사무차장은 “북한이 핵실험 카드도 분명히 쥐고 있지만 이미 몇 차례 핵실험을 한 상황에서 이는 그리 매력적인 방안이 아니다”며 “게다가 새 핵실험장을 이미 건설하지 않았다면 노후화된 풍계리 핵실험장의 안전에 대한 우려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사일 시험 발사에 대해서는 “핵 관련 메시지가 담기지 않으면 별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라며 “장거리 대륙간탄도미사일 또는 우주 발사체 발사가 이런 목적이 부합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탄두가 실린 재진입체가 대기권으로 되돌아오는 실험을 할 경우 보다 직접적인 메시지가 되겠지만 안정적인 운반 시스템을 완성하고 배치하는 데 중요한 과정인 이런 실험을 북한이 이미 했다는 강력한 증거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하이노넨 전 사무차장은 “박정천 총참모장이 군 차수로 승진하고 리병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군수공업부장이 중앙군사위 부위원장으로 선출된 것도 주목할 만하다”며 “두 사람 모두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에 주요 역할을 담당해 왔다”고 했다.

앞서 북한은 22일 만에 모습을 드러낸 김정은이 주재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회의에서 “인민군 포병의 화력 타격 능력을 결정적으로 높이는 중대한 조치”에 이어 “핵전쟁 억지력 강화”를 거론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