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후 5시 시작된 압수수색, 12시간여만에 끝나
윤미향·정의연 의혹 관련 회계 자료 등 확보
윤미향·정의연, 업무상 횡령, 사기 등으로 고발당해

21일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에서 검찰이 압수수색 물품을 옮기고 있다. 검찰은 부실회계·안성 쉼터 고가 매입 의혹과 관련해 정의기억연대를 압수수색했다./연합뉴스
21일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에서 검찰이 압수수색 물품을 옮기고 있다. 검찰은 부실회계·안성 쉼터 고가 매입 의혹과 관련해 정의기억연대를 압수수색했다./연합뉴스

부정 회계 의혹을 받는 정의기억연대(정의연)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12시간여만에 끝났다.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최지석 부장검사)가 서울 마포구 성산동 정의연 사무실과 정신대문제대책혐의회(정대협) 사무실 주소지인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에 대한 압수수색을 21일 오전 5시 30분쯤 종료했다.

검찰은 전날 오후 5시쯤 검사와 수사관 등을 사무실에 보내 회계와 각종 사업 관련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압수수색은 지난 15일 윤미향 전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등에 대한 고발 사건이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에 배당된 지 닷새 만에 집행됐다.

윤미향 전 이사장(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과 정의연에 관련한 논란은 지난 7일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가 이 단체의 기부금 사적 유용 의혹을 제기하면서 불거졌다. 이후 현대중공업이 지정 기부금 형태로 준 10억원으로 경기도 안성 소재의 주택을 시세보다 비싸게 사고, 팔 때는 값싸게 판 사실이 드러나 배임 의혹도 받고 있다. 이외에도 실제 쓴 돈보다 부풀려 회계 처리한 사안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행동하는 자유시민, 자유대한호국단, 사법시험준비생모임,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법세련) 등 시민단체는 업무상 횡령·배임, 사기 등 혐의로 윤 전 이사장과 정의연을 잇달아 고발했다. 이날까지 이들에 대한 고발은 총 10건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이날 확보한 압수물에 대한 분석 작업을 마치는 대로 윤 당선인을 포함한 관련자 소환을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