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성준 "한명숙 유죄 판결의 유일 근거였던 한만호 비망록 공개...역사 바로잡는 게 우리가 해야 할 시대정신 과제"
최강욱 "한명숙 총리 사건은 용서할 수 없는 검찰과 법원의 만행"
대법관 전원이 한 전 총리가 3억원을 받은 것 유죄 판시...재판 과정서 수표 1억원이 한 전 총리 동생 전세금으로 쓰인 사실 등 확인

문재인 대통령(左),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左),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진=연합뉴스)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으로 대표되는 좌파 진영에서 한명숙 전 국무총리의 뇌물 수수 사건에 대한 재조사를 요구하는 움직임이 포착됐다. '180석' 슈퍼 여당을 앞세워 소위 같은 좌파면 명백히 확인된 죄까지 없애주려는 것이다. 일각에선 21대 국회가 개원하기도 전에 이 같은 말도 안 되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며 앞으로 더욱 심해질 '좌파 독재'의 횡포가 너무도 두렵다고 우려했다.

진성준 민주당 당선자는 18일 "한명숙 유죄 판결의 유일한 근거였던 한만호 비망록이 공개됐다"며 "역사를 바로잡는 게 우리가 해야 할 시대정신의 과제"라고 주장했다.

한명숙 전 총리는 한신건영 대표였던 고(故) 한만호씨로부터 9억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2015년 대법원에서 징역 2년형이 확정됐다. 한 전 총리 측은 "여비서가 개인적으로 빌린 돈"이라고 주장했지만, 재판 과정에서 수표 1억원이 한 전 총리 동생 전세금으로 쓰인 사실 등이 확인됐다.

아울러 대법관 전원이 한 전 총리가 3억원을 받은 것은 유죄라고 판시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뇌물을 줬다고 한 진술은 검찰의 회유에 따른 거짓이었다'는 한만호씨의 비망록을 일부 매체가 보도하자 한 전 총리 사건 자체를 재조사하자는 궤변이 튀어나온 것이다.

최강욱 열린민주당 당선자는 앞서 지난 16일 페이스북을 통해 "한명숙 총리 사건은 용서할 수 없는 검찰과 법원의 만행"이라고 했다. 17일엔 과거 한 전 총리가 자신의 억울함을 토로한 영상을 공유하며 "다시 한번 의지를 다진다"고 했다.

한편 여권에선 문재인 대통령 역시 한 전 총리 구명에 의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이던 2015년 "우리는 한 총리가 역사와 양심의 법정에서 무죄임을 확신한다"고 말한 바 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