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민주당 공식 웹사이이트상에 마련된 권리당원 전용 게시판에 ‘윤미향 사퇴’ 요구 빗발쳐
자신과 관련된 여러 의혹들과 관련해 앞뒤가 맞지 않는 해명만 윤미향에 좌파 매체들도 돌아선 듯
“민주당이 윤미향 잘라내면 통합당은 대책 있나?...정의기억연대 대신 관변 단체 만들 수 있다”...‘우파 각성’ 요구 목소리도

1
윤미향 전(前) 정의기억연대 상임대표.(사진=연합뉴스)

자신이 이끌어온 단체인 ‘정의기억연대’(옛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또는 약칭 ‘정대협’)와 관련해 각종 회계 부정 의혹과 ‘일본군 위안부 성금(誠金) 유용’ 의혹 등을 받고 있는 윤미향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 비례대표 당선자(전 정의기억연대 상임대표·이사장)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당원들의 성토가 터져나왔다.

국내 언론의 보도 등에 따르면 18일 민주당 공식 웹사이트상에 마련된 권리당원 전용 게시판에는 윤 당선자의 사퇴 등을 요구하는 글이 수십건 올라왔다.

이들은 “민주당은 윤 당선자를 제명하고, 윤 당선자는 스스로 국회의원직에서 사퇴해야 한다” “윤미향의 해명과 행동이 (소위 ‘박근혜 국정농단’과 관련해 재판을 받고 있는) 최순실(개명 후 이름 최서원)과 다를 것이 뭐냐” “윤미향의 징계하고 검찰에 넘겨야 할 수준” 등의 표현으로 윤 당선인과 관련한 각종 의혹에 대해 불만을 표시한 한편 당 지도부에 대해서는 윤 당선인을 공천한 데 대해 사과를 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윤미향 당선인은 인터뷰에서 “이런 상황에 이르게 된 데 대해서 심심(深深)한 사과를 드린다”면서도 “(국회의원)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윤 당선인은 또 해당 인터뷰에서 경기 안성 소재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쉼터) 고가 매입 논란과 관련해서는 “세밀하게 검토하지 못 한 점은 있다”면서도 “당시 상황이 너무나 시급했고 빨리 매입하라는 촉구를 계속 받고 있었기 때문에 어떤 방법으로든 매입해야 하는 상황이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해당 쉼터의 관리를 자신의 부친에게 맡긴 것에 대해서는 “옳은 일은 아니었다”고 덧붙였다.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이 제기한 ‘아파트 구입 자금 출처’ 관련 논란과 관련해서도 윤 당선인은 “이 아파트를 사기 위해서 살던 아파트를 팔았다”고 해명했다. 윤 당선인이 지난 2012년 3월 출처를 알 수 없는 자금으로 2억2600만원에 경기 수원 소재 모(某) 아파트를 구입했다며 의혹을 제기한 바 있는 곽 의원은 이날 윤 당선인의 해명이 있은 후 “기존 아파트는 2013년 1월7일에 매도한 것”이라며 “전에 살던 아파트 매각 대금이 아닌 다른 자금으로 경매를 해 (아파트를) 취득한 것이 분명하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자신의 딸과 관련된 미국 유학 경비의 출처 등에 대해서도 납득할 만한 해명을 내놓지 못 한 윤미향 당선인이 이어지는 의혹에도 이렇다 할 설명을 내놓지 못 하고 있는 가운데 윤 당선인에 대한 사퇴 요구는 윤 당선인을 대하는 당내 분위기 중 일부가 밖으로 표출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주목할 만한 ‘기류의 변화’는 윤 당선인과 ‘정의기억연대’를 다루는 좌파 매체들의 시선이다. 며칠 전만 하더라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측보다도 윤 당선인을 대변하는 듯한 기사를 쏟아냈던 좌파 매체들은 ‘윤미향 때리기’로 논조를 바꾼 것으로 보인다. 윤 당선인에 대한 비판적인 기사들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와 관련해 한정석 전(前) 미래한국 편집위원은 이날 “문재인 정권도 제21대 국회 개원과 오는 7월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발족 전 ‘윤미향 손절매’ 시점을 보고 있는 것 같다”며 “정의연(정의기억연대)를 해체하고 관변 기구로 ‘강제징용’과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통합한 사업 단체를 출범시킬 수도 있다”는 표현으로 ‘정의기억연대’ 및 윤미향 당선인과 관련한 현 시국을 평가했다.

그러면서 한 전 위원은 “민주당에서 이런 법안을 제출하면 미래통합당은 어떡할 셈이냐”며 “결국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우파의 입장 정리가 안 돼 있다는 이유 때문에 다시 한 번 헤게모니를 잃게 될 우려가 있다”고 덧붙였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