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잠적한 오거돈 찾아 휴대전화·블랙박스 압수해 포렌식 조사 착수
앞서 오거돈 정무라인 소환해 총선 후 사퇴 공증받은 경위 조사
피해자 여성, 오거돈 고소도 않고 경찰 조사도 안 받아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지난달 23일 성추행 사실을 실토하고 사퇴의사를 밝힌 뒤 엘리베이터를 타고 빠져나가고 있다./연합뉴스

성추행 사실을 시인하고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한 경찰의 소환 조사가 임박했다.

부산경찰청은 지난 16일 행방이 묘연했던 오 전 시장의 소재를 찾아 휴대전화와 차량 블랙박스를 압수수색해 디지털 포렌식 수사에 착수했다고 18일 밝혔다. 아울러 장형철 전 정책수석보좌관 등을 포함한 오 전 시장 정무라인의 휴대전화도 압수수색했다.

부산경찰 관계자는 “오 전 시장의 거처는 알려줄 수 없으나 지난 주말 오 전 시장을 만나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며 “이른 시일 내에 오 전 시장을 소환해 피의자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오 전 시장에 대한 소환 조사는 이르면 이번 주, 늦어도 5월 중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오 전 시장의 정무라인은 성추행 사건 피해자 여성과 부산에 있는 법무법인 ‘부산’에서 만난 뒤 4·15 총선 이후로 사퇴 시점을 정하고 이 내용을 공증까지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를 전제한 오 전 시장과 정무라인 간의 대화 내용을 휴대전화에서 확보해 향후 소환 조사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경찰은 정무라인을 비공개 소환하고 사퇴 공증에 대한 구체적인 경위 등을 신문했다.

또한 경찰은 이번 사건뿐만 아니라, 또 다른 성추행 피해자의 고소나 진술도 기다리는 등 오 전 시장의 성범죄 혐의 증거를 수집하고 있다. 오 전 시장은 지난해 부산시청에서 통역관으로 근무하던 A씨를 자신의 관용차로 불러 성추행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당한 상태다.

오 전 시장은 지난 3월 7일 부산시청에서 근무하는 여직원을 자신의 집무실에서 5분가량 성추행한 사실을 실토하고 지난달 23일 사퇴했다. 부산시의회 한 의원에 따르면 오 전 시장은 피해자를 4월에 재차 불러 성추행을 벌여 피해자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았다. 이 과정에서 오 전 시장의 정무라인은 피해자와 따로 만나 사퇴 시점을 총선 이후로 미루자고 제안했고, 피해자도 정치적 계산은 없다는 취지로 이에 합의했다고 한다.

현재 피해자는 경찰 조사를 받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오 전 시장을 고소도 하지 않은 상태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