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 KBS-MBC, 친(親)정부·여당적 편파 방송, 경영 실패로 인한 대규모 적자 등 논란 쏟아져
문재인 정부 3년 동안 수많은 비판과 지적에 ‘노영(勞營)방송’이라는 오명 붙어
MBC, 이명박 정부 당시 총 232일 파업...김대중 정권 당시 15일 파업, 노무현 정권 당시에는 파업안해
파업으로 前정권 사장-이사장 해임...언론노조 출신 KBS 양승동- MBC 최승호 사장 임명
KBS-MBC, 사실상 파업 불참가자들 대상으로 보복성 징계 내려
시청률 저조- 대규모 영업적자로 이어져...MBC, 경영부진에도 수신료 요구

문재인 정권 출범 3년을 맞은 2020년 대한민국은 경제, 외교, 안보 등 국정의 거의 전 분야에서 위기가 가속화되고 있지만 공영방송 KBS(한국방송공사), MBC(문화방송)에서는 정부의 잘못된 정책 방향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듣기 어렵다. 오히려 공영방송이 국민들의 귀를 막고 눈을 가려 지금의 대한민국과는 전혀 다른 세상을 보여주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문재인 정권 출범부터 현재까지 공영방송 KBS와 MBC에서는 친(親)정부·여당적 편파 방송, 경영 실패로 인한 대규모 적자 등 많은 논란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런 논란들은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 중심의 경영으로 인해 발생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KBS, MBC는 정권 교체와 동시에 대부분의 경영진이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 출신으로 이뤄졌고, 이후 문재인 정부 3년 동안 수많은 비판과 지적에 ‘노영(勞營)방송’이라는 오명이 붙었다.

특히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 MBC본부는 소위 보수·우파 성향 정부인 이명박 정부 당시에는 총 232일을 파업한 반면, 좌파·진보 성향 정부인 김대중 정권 당시에는 15일, 노무현 정권 당시에는 단 하루도 파업을 하지 않았다는 특징이 있다.

문재인 정권 출범 약 4개월 후, 언론노조 MBC본부는 ‘방송 정상화’를 외치며 파업을 강행했다. 그들은 사실상 전(前)정부(박근혜 정부)의 사람이라며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MBC의 대주주로서 MBC 사장의 임명권, 해임권 등을 갖고 있는 관리감독 기구) 이사장과 김장겸 사장의 퇴진을 촉구했다. 앞서 2012년 1월에는 170일 동안 파업을 이어가면서 이명박 정부 당시 김재철 사장의 퇴진을 촉구하기도 했다.

결국 2017년 김장겸 전 사장이 해임되고 언론노조는 파업을 중단했다. 차기 사장으로는 문재인 정권과 정치적·이념적 결을 같이 하고 있던 언론노조 MBC본부 위원장 출신의 최승호 PD가 임명됐다.

MBC는 ‘최승호 체제’가 들어선 뒤 바로 대규모 인사를 실시했다. 변창립 부사장을 비롯해 언론노조에서 활약한 인물들이 주요 보직에 대거 임명됐다. 조작 방송 파문의 ‘PD수첩’ 광우병 편을 제작한 조능희 PD도 요직인 기획편성본부장으로 임명됐다.

반면 김재철, 김장겸 사장 체제의 주요 보직자 및 파업 불참자들은 ‘최승호 체제’의 MBC가 신설한 ‘정상화위원회’라는 기구를 통해 '숙청'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의 보복성 짙은 인사상 불이익을 받았다.

그들은 사실상 파업에 불참했다는 이유로, 언론노조와 뜻을 같이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업무에서 배제됐으며 일부 직원들은 사무실이 아닌 ‘창고’에서 대기 상태로 지내기도 했다. 당시 창고에서 대기 상태로 지낸 배현진 전 MBC아나운서는 "안타깝게도 (파업)이후 저는 인격적으로 몹시 모독감을 느낄만한 각종 음해와 공격을 계속 받아왔고, 약 석 달 전 정식 통보도 받지 못한 채 8년 가까이 진행해 온 뉴스데스크에서 하차해야 했다"며 "그 뒤 모든 업무에서 배제된 채 회사 모처의 조명기구 창고에서 대기 상태로 지내왔다"고 밝히기도 했다.

MBC는 최승호 사장의 2년 남짓한 재임 기간동안 ‘정상화위원회’를 통해 19명에게 20번의 해고 결정을 내렸다.

KBS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언론노조 KBS본부도 ‘방송 정상화’를 외치며 2017년 9월 파업에 돌입했다. 언론노조가 주도한 파업은 우선 야당(자유한국당) 추천의 강규형 KBS 전 이사의 해임을 가져왔다. 강 전 이사의 해임은 당시 고대영 사장을 해임하기 위한 절차로 보였다. 야당 추천 이사가 해임되고 여당 추천 보궐이사가 선임되면 KBS 이사진은 여당 추천 6명, 야당 추천 5명으로 재편돼 여당 추천 이사들이 주도권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결국 KBS이사회에서는 고대영 사장에 대한 해임 제청안이 의결됐다. 이날 밤 당시 이인호 KBS이사장은 "대한민국의 대표 공영방송인 KBS의 이사장 자리에 더 이상 남아있는 것은 무의미하다. MBC에 이어 이제 KBS도 권력 놀이를 하는 과격한 언론노조의 자유 무대가 된 셈”이라며 사퇴의사를 밝혔다.

KBS이사회의 해임 제청안 의결 하루 만에 문재인 대통령은 고대영 사장에 대한 해임 제청안을 재가했다. 이후 KBS도 MBC와 마찬가지로 차기 사장으로 언론노조 출신의 양승동 PD가 선임됐다. 두 공영방송 MBC와 KBS에는 언론노조 체제가 들어선 것이다.

양승동 사장도 KBS에 MBC의 ‘정상화위원회’와 같은 성격의 ‘진실과미래위원회(진미위)’라는 기구를 설치했다. 진미위는 사실상 언론노조와 뜻을 같이하지 않은 17명에 대해 해임, 정직 등의 징계를 사측에 요청했고, KBS는 ‘진미위’의 권고에 따라 이들에게 징계조치를 내렸다.

징계를 받은 17명은 KBS를 상대로 '징계절차중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제출했고, 2019년 10월 법원은 “진미위가 KBS 직원들에 대해 징계를 요구한 것은 인사규정상 징계요구 권한이 있는 자가 아니기 때문에 절차상 위법”이라고 판단했다.

문재인 정권 출범 후 공영방송 KBS와 MBC는 처참한 결과를 낳고 있다. 2016년까지 17%대를 유지했던 KBS 메인뉴스는 2018년 12%대, 2019년에는 10%대를 기록했다. MBC 뉴스는 2017년 5%대, 2018년 3%대까지 떨어졌다가 2019년 겨우 4%를 넘었다.

특히 2019년 7월 11.0%까지 기록했던 KBS 메인뉴스의 시청률은 10월 들어 10%까지 떨어졌고, 11월엔 9%대로 한 자릿수까지 떨어졌다. MBC 뉴스는 2018년 8월 5일 1%대까지 추락하기도 했다.

공영방송의 정파적 편향성 문제는 시청률 저조와 더불어 경영진의 대규모 영업적자로 이어졌다.

연간 약 6000억 원의 수신료를 받고 있는 KBS는 2018년 한 해 동안 585억 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이는 흑자를 기록했던 직전년도인 2017년 고대영 사장 때보다 787억 원 감소한 수치로 양승동 사장 취임 이후 영업적자로 돌아선 것이다.

MBC의 2018년 영업적자는 2017년도보다 두 배 이상으로 늘어난 1237억 원으로 MBC 사상 역대 최고 액수의 적자를 기록했다. 하지만 이런 적자 기록에도 불구하고 최근 MBC는 현재 KBS가 받고 수신료, 방송발전기금, 국고보조 등을 MBC에도 지원해달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아울러 최근 KBS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아들의 로펌 인턴증명서를 허위 발급했다는 혐의로 검찰에 기소된 피고인 신분의 최강욱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당선인을 조국 전 장관 관련 문제를 보도를 한 언론 보도를 비난하도록 해 논란이 일고 있다. 방송 사흘 후 문재인 대통령은 최강욱 당선인에게 당 대표 취임 축하 전화를 걸어 격려와 안부 인사를 전했다. <끝>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