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해·공군 합동 훈련 이뤄져...다음날 국방일보 보도
北, 기사 보고 "군사적 준동"… 靑, 고위 당국자들 호출해 질책
"통상적 훈련 보도에 대해 청와대가 이렇게 나오는 건 문제 심각"

 

문재인 청와대가 대한민국 해·공군 합동 훈련이 국방일보에 보도된 것에 대해 군을 질책한 것으로 알려졌다.

15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지난 8일 북한이 우리 군의 서북도서 합동방어훈련을 비난한 직후 청와대는 군 고위 당국자들을 불러 경위 조사를 했다. 당시 해·공군 합동으로 이뤄진 훈련 사실은 7일 국방일보에 보도됐다. 북한은 이 보도 다음 날 "위험천만한 군사적 준동"이라고 우리 군을 강하게 비난했다.

그러자 청와대 안보실이 "왜 그런(훈련) 내용이 보도됐느냐"고 문제 삼았다는 것이다.

복수의 정부 소식통은 "지난 8일 북한이 우리 군 서북도서 합동방어훈련을 비난하자마자 국가안보실이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 육·해·공 당국자들을 바로 청와대로 불러 경위 파악에 나섰다"며 "청와대 차원의 조사도 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이 소식통은 "국방일보에 훈련 내용이 실렸는데, 그 때문에 북한의 반발을 샀다고 판단한 것으로 안다"고 했다. 정부 관계자는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등이 북한의 반발을 민감하게 생각한 것 같다"고 했다.

청와대가 문제 삼은 국방일보 보도는 7일 '敵 도발 원점 타격·작전능력 확인'이라는 기사다. '공군공중전투사령부가 6일 서해 상공 작전구역에서 해군 2함대와 함께 합동방어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적 화력도발 및 기습도발에 대한 대응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됐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이 훈련은 9·19 합의와 관련된 '서해 평화 수역'이 아닌 군산 앞바다에서 실시됐다.

북한은 이 기사를 빌미로 바로 다음 날(8일) 인민무력성 대변인 명의의 담화를 냈다. 북 대변인은 "남조선 군부가 우리를 '적'으로 지칭하며 이러한 군사 연습을 벌여놓았다. 모든 것이 2018년 북남 수뇌회담 이전의 원점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청와대에 불려갔던 군 고위 관계자는 "할 말이 없다"고 했다.

한편 군 안팎에서는 "북한이 우리 훈련을 비난했다고 청와대가 고위급을 단체로 호출하고 조사까지 나선 건 문제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군 관계자는 "통상적 훈련과 보도에 대해 청와대가 이렇게 나오면 우리 군이 앞으로 무엇을 하겠느냐"고 했다.

김민찬 기자 mkim@pe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