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정권이 ‘위안부’ 문제에 정상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다면 이것들은 모두 국사범으로 처벌됐을 것”
지난 21대 총선에서 광주 서구갑 지역구에 미래통합당 후보로 출마한 주동식 씨, 14일 페이스북에 공개 게시물
윤미향 前정의기억연대 대표 등이 이끌어온 ‘일본군 위안부’ 운동의 위선적 본질을 지적한 것으로 평가

1
13일, 서울 종로구 소재 옛 일본대사관 인근에서 열린 ‘반일동상진실규명공동대책위원회’ 집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는 주동식 씨의 모습.(사진=유튜브 채널 ‘청년스피릿’ 제공)

“모든 운동은 특정 이슈의 해결방안을 모색하지만 윤미향과 정대협(정의기억연대)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해결을 원하지 않는다.”

최근 ‘정의기억연대’(옛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또는 ‘정대협’) 관련 파문에 대한 주동식 지역평등시민연대 대표의 평가다. 주 씨는 14일 오전 이같은 문제 인식을 담은 공개 게시물을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에 게재했다.

좌파 운동권 출신인 주 씨는 호남문제를 해결하겠다며 지난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미래통합당 후보로 광주 서구갑 지역구에 출마한 인물로,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본질을 지적하며 ‘정의기억연대’가 서울 종로구 소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매주 수요일 개최하고 있는 ‘수요시위’의 중단 등을 촉구하고 있는 ‘반일동상진실규명공동대책위원회’의 집회에 참여해 발언해 오기도 했다.

지난 7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의 폭로가 있은 후, 윤미향 전(前) 정의기억연대 상임대표가 지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일본 정부가 제공하는 금전을 받지 말도록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종용한 사실과 함께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대변인 역할을 자임해 온 ‘정의기억연대’의 회계 부정 사실 등이 여러 언론을 통해 보도되는 등, 이 할머니의 폭로 사태가 일파만파 퍼지고 있는 가운데, 주 씨의 평가는 윤 전 대표 등이 이끌어온 ‘정의기억연대’와 ‘일본군 위안부’ 관련 운동에 내포된 위선적 본질을 지적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해당 공개 게시물에서 주 씨는 “이것들이 원하는 것은 문제의 해결이 아니라 문제의 심화이고 악화이고, 고질화이고, 그 문제가 그대로 유지되고 커지는 것”이라며 “그것은 운동이 아니라, 음모를 위한 기획일 뿐”이라고 했다.

이어서 주 씨는 “일본 정부의 보상금을 ‘위안부’ 할머니들이 거부하도록 온갖 수작을 부렸고, 그 돈을 받은 할머니들을 ‘창녀’, ‘매춘부’라고 매도했다”며 “(이런 행동을 통해 그들은) 개인적으로는 온갖 후원금과 사회적 명성, 정치 권력을 얻을 수 있었고, 보다 근본적으로는 한일·한미 관계를 파탄시켜 대한민국을 ‘김씨조선’(북한)과 중국의 손아귀에 안겨주려 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주 씨는 “이들의 이 불순한 의도 때문에 대한민국과 국민들이 감수해야 하는 피해는 어마어마하다”고 강조하면서 “역대 정권이 이 문제에 대해 정상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다면 이것들은 모두 국사범(國事犯·국가나 국가 권력을 침해함으로써 성립하는 불법 행위 또는 그런 행위를 저지른 사람)으로 처벌됐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주 씨는 지난 8일 ‘정의기억연대’의 회계 부정 사실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이는 자신의 페이스북 게시물을 작성해 공개하기도 했다.

해당 게시물에서 주 씨는 “지금의 시민단체는 조선 시대 온갖 이권과 패악의 집약체였던 서원(書院)과 똑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며 “온갖 허섭쓰레기들이 별 거지 같은 명분을 내걸고 국가 예산을 도둑질하고 기업, 시민들의 권익을 침해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즉, 시민단체는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후원으로 운영돼야 하며 상근자들이 자기 노동력을 기부한다는 차원에서 뛰는 것이 기본이라는 지적이었다.

그러면서 “박근혜 정권 시절에 어떤 자가 (주 씨가 운영하는 시민단체가) 어마어마한 지원을 받았을 것이라고 해 정보공개를 요청한 시실이 있어 다 알려준 적이 있었는데, 그 뒤로 아무 얘기가 없다”며 “(주 씨가 운영중인) 지역평등시민연대를 만든 이후 1원 한 장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지원받은 적이 없고 심지어 신청한 적도 없으니, 다 털어 보라”고 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하 주동식 씨의 14일 페이스북 공개 게시물 전문(全文).

모든 운동은 특정 이슈의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하지만 윤미향과 정대협은 위안부 문제의 해결을 원하지 않는다. 

이것들이 원하는 것은 문제의 해결이 아니라, 문제의 심화이고 악화이고, 고질화이고, 그 문제가 그대로 유지되고 커지는 것이다.

문제의 해결이 아닌 심화/악화/고질화를 목표로 하는 운동. 그것은 운동이 아니라, 음모를 위한 기획일 뿐이다.

일본정부의 보상금을 위안부 할머니들이 거부하도록 온갖 수작을 부렸고, 그 돈을 받은 할머니들을 '창녀, 매춘부'라고 매도했다.

그렇게 해서 이들은 뭘 얻으려 하는 것일까?

개인적으로는 온갖 후원금과 사회적 명성 그리고 국회의원직을 비롯한 정치권력을 얻을 수 있고,

보다 근본적으로는 이런 수작을 통해 한일, 한미 관계를 파탄시켜서 대한민국을 김씨조선과 중국의 손아귀에 안겨준다는 구상이 이들의 배후에서 작용하고 있다.

그런 불순한 의도가 작용하기 때문에, 그 의도의 관철을 위해 필사적으로 위안부 문제 해결을 방해하기 때문에 이 문제가 계속 이렇게 고질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의 이 불순한 의도 때문에 대한민국과 국민들이 감수해야 하는 피해는 어마어마하다.

역대 정권이 이 문제에 대해서 정상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다면 이것들은 모두 국사범으로 처벌됐을 것이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