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명 靑사회수석 "원격의료에 대해 과거에는 부정적 입장이었지만 최근 긍정적으로 검토"
원격의료, 이명박 정부가 2010년 처음 도입 추진...야당과 의료계 반발 등으로 10년간 제대로 추진되지 못해
의료계 반발 거셀 듯...다만 우한코로나 사태 이후 원격의료 도입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라는 목소리도

김연명 청와대 사회수석. (사진=연합뉴스)
김연명 청와대 사회수석. (사진=연합뉴스)

김연명 청와대 사회수석은 13일 더불어민주당 당선자 대상 강연에서 "원격의료에 대해 과거에는 부정적 입장이었지만 최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우한코로나 사태 이후 청와대 관계자가 원격의료를 검토하고 있다고 공식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원격의료는 이명박 정부가 2010년 처음으로 도입을 추진했지만 야당과 의료계 반발 등으로 10년간 제대로 추진되지 못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국무회의에서 "비대면 의료서비스 등 다양한 프로젝트 발굴에 상상력을 발휘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연명 수석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강연에서 "코로나 사태를 겪으며 전화 진료 등 원격의료에서 효과적인 실증 사례를 다수 체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수석은 "원격의료를 하면 소규모 병원은 어려워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지만 코로나 사태에서 불가피하게 해보니 그 정도는 아니었다"고도 했다.

일각에선 그동안 소규모 의료 기관들의 어려움을 이유로 들며 원격의료를 반대해온 민주당이 이제 와서 찬성으로 돌아선다면 의료계 반발이 더욱 거세지지 않을까 우려했다. 민주당은 2010년 이명박 정부, 2016년 박근혜 정부가 원격의료를 추진했을 당시 강하게 반대한 바 있다. 다만 문재인 정부가 집권 초부터 원격의료 허용 방안을 검토했고, 우한코로나 사태 이후 원격의료 필요성이 더욱 높아진 현실에서 원격의료 도입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라는 목소리도 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