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피해 주장 이용수 할머니, 13일 월간중앙과의 인터뷰 통해 ‘폭로’ 엿새 만에 입 열어
“지금이라도 이실직고하는 게 옳은 거지, 양심도 없다”...윤미향 前정의기억연대 대표에 대한 문제의식에 변함 없어

1
이용수 할머니.(사진=연합뉴스)

지난 7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대변인 역할을 자임해 온 ‘정의기억연대’에 대한 폭로가 있은 후, 폭로 당사자인 이용수(92) 할머니가 엿새 만에 세상에 모습을 다시 드러냈다.

14일 중앙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13일 대구 모처에서 월간중앙과의 단독 인터뷰를 가진 이 할머니는, “(이 할머니의) 기억이 왜곡된 것 같다”는 ‘정의기억연대’ 측 입장을 무색케 할 만큼, 지난 폭로 때 가졌던 ‘정의기억연대’에 대한 문제의식을 견지하고 있었다. 윤미향 전(前) 정의기억연대 상임대표(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자신의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해 이용했으며 ‘정의기억연대’는 해체돼야 한다는 것이었다.

중앙일보는 월간중앙과의 세 시간여에 걸친 인터뷰에서 이 할머니가 지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상황은 물론이고 자신이 10대(代)였을 때의 일까지도 또렷이 기억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지난 7일 대구 소재 모(某) 찻집에서 언론과의 인터뷰를 가지고 ‘정의기억연대’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이용해 왔다는 식의 폭로를 한 이용수 할머니는 윤미향 전 대표가, 할머니들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시민들이 보내온 성금을, 정작 피해 할머니들을 위해서는 사용하지 않았다고 한 바 있다. 그러면서 “증오만을 가르치는 ‘수요집회’(‘정의기억연대’가 서울 종로구 수송동 소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매주 수요일 개최중인 ‘일본군 위안부’ 관련 집회)에 더 이상 나가지 않겠다”고 선언하기까지 했다.

특히 지난 2015년 박근혜 정부 당시 한·일 양국 간에 맺어진 ‘일본군 위안부’ 관련 합의와 관련해서는, 윤 전 대표는 일본 정부가 10억엔에 달하는 기금을 출연(出捐)하기로 한 사실을 사전에 알았으면서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에게 이 사실을 전하지 않는가 하면 일본 정부로부터 돈을 받아서는 안 된다고 종용하기까지 했다고 이 할머니는 성토했다.

“지금이라도 이실직고하는 게 옳은 거지, 양심도 없다.”

이 할머니의 메시지는 간단명료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자신의 사리사욕(私利私慾)을 채우는 데에 이용한 윤미향 전 대표에게 문제가 있으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대변인 역할을 자임해 온 ‘정의기억연대’ 또한 해체돼야 마땅하다는 것이었다.

그러면서 이 할머니는 윤미향 전 대표와 화해할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이 할머니는 또 이번 폭로는 지난 1년 동안 고민한 끝에 나온 것이라며 외부 세력의 개입은 없었다고 잘라 말했다. 이 할머니의 폭로 기자회견 자리를 마련해 준 최용상 평화인권당 대표는 그저 이 할머니의 요청을 들어준 것 뿐이라는 설명이었다.

‘정의기억연대’가 ‘일본군 위안부’를 지칭해 ‘성(性) 노예’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도, “‘위안부’라는 명칭을 바꿔서는 안 된다”, “(‘성 노예’라는 명칭은) 너무 더럽고 속상하다”며 이 할머니는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하지만 ‘일본군 위안부’ 해결을 위한 시민운동을 전개하고 있다는 ‘정의기억연대’의 정식 명칭은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이며 ‘정의기억연대’가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매주 수요일 개최하고 있는 ‘수요시위’ 역시 그 정식 명칭은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 위한 수요시위’다. 윤미향 전 대표 역시 공개된 자리에서 ‘성 노예’라는 표현을 지속적으로 사용해 왔다.

마지막으로 이 할머니는 “정의연(정의기억연대)은 고쳐서 못 쓴다”며 윤미향 전 대표와 화해할 생각이 추호도 없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이 할머니는 “김학순(지난 1991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 사실을 처음으로 공개 증언한 인물)이 시작한 것을 이용수가 마무리지어야 한다고 결심하니 마음이 나아졌다”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운동을 지속해 나아가겠다는 의지도 표명했다.

한편, 이 할머니의 폭로가 있은 후 ‘정의기억연대’의 회계 부정 사실과 관련된 언론 보도들이 쏟아진 가운데, 정부는 ‘정의기억연대’ 측에 기부금 출납부 제출을 명령하는 등, 실태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또, 각종 시민단체가 나서서 윤미향 전 대표를 아동학대·사기 혐의 등으로 고발하기도 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