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중심으로 "전직 대통령 자택 경비 인력 줄이라" 압박
경비 전담 부대는 해체됐지만 경호는 계속 이뤄져

경찰이 전직 대통령 예우가 과하다는 정치권 압박에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자택 경비부대를 철수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청은 지난해 12월을 기해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을 포함한 전직 대통령 자택 경비부대를 모두 해체했다. 경찰 관계자는 “국회를 중심으로 전직 대통령 자택 경비 인력을 줄여야 한다는 요구가 계속해서 제기됐다”고 설명했다.

전두환·노태우 전 대통령 자택 경비는 약 80명의 의경부대가 상시 순환 배치로 담당해왔다. 경비 인원은 지난해 초 약 50명으로 줄어든 이후 연말에 완전 해체됐다.

경찰 측은 “병역자원 감소에 따라 2023년 의무경찰이 폐지된다는 점도 경비 철수의 주요 원인”이라고 말했다.

전직 대통령에 대한 경찰의 경비 전담 부대는 해체됐지만 경호는 계속 이뤄진다. 경찰은 비상시 의경부대를 투입해 전직 대통령의 자택 외곽 경비와 순찰 업무를 보강한다는 방침이다. 당장 5·18 민주화운동 기념일을 앞두고 전 전 대통령 자택 인근에 의경부대를 임시 배치할 예정이다.

현행법상 대통령 경호처는 퇴임 후 10년 이내의 전직 대통령을 경호하며 전직 대통령 또는 영부인 측의 요청에 따라 5년 더 경호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이후에는 경찰이 경찰관 직무집행법에 따라 전직 대통령 경호 업무를 이어받는다.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 부부와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의 부인 손명순 여사 등 총 5명이 경찰의 경호 업무 수행 대상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