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개 여성단체·21개 시민단체 정의연 두둔하고 나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가 폭로한 기부금 문제는 언급도 안해
오거돈 성추행 피해자 찾은 부산성폭력상담소도 정의연 지지...선택적 분노하나?
“예산 문제삼는 것은 과거사 문제 해결의 원칙 무시하는 것” 궤변도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인권재단 사람에서 기부금 관련 논란에 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연합뉴스
이나영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이 11일 오전 서울 마포구 인권재단 사람에서 기부금 관련 논란에 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연합뉴스

기부금 유용 의혹을 받는 정의기억연대(정의연)에 대해 다수의 여성·인권단체가 지지하는 연대 성명을 발표했다.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92) 할머니가 “정의연의 기부금 사용처를 모른다”고 폭로했고 관련 의혹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데도 “세부 내역은 공개 못 한다”는 정의연을 두둔하고 나선 것이다. 이러한 양상은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20대 여직원을 성추행한 사실을 인정하고 사퇴한 당시 아무 입장도 표명하지 않았던 모습과 극명하게 대비된다.

한국여성민우회와 한국성폭력상담소 등 34개 여성단체는 12일 ‘최초의 미투 운동이었던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의 운동은 계속되어야 한다’는 제목의 연대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1990년 정의연(당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설립 이후 피해자와 활동가들의 노력으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이 지정되는 등 위안부 문제가 널리 알려질 수 있었다”며 “위안부 운동을 분열시키고 훼손하려는 움직임에 강한 우려를 표한다”고 했다.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과거사청산위원회와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의문사지회 등 21개 시민사회단체도 성명을 내고 “정의연은 피해자 지원뿐만 아니라 운동단체로서 법적 책임을 묻기 위한 국제연대 활동과 기념사업, 교육, 추모사업을 충실히 수행했다”면서 “그런데도 언론이 정의기억연대의 예산을 문제 삼으면서 과거사 문제 해결의 중요한 원칙을 무시하고 피해자 지원 예산만 부각해 정의연의 활동을 폄훼하는 것은 과거사 운동에 대한 왜곡”이라고 강변했다.

전국여성연대도 “일각에서 정의연의 기부금 의혹을 확대‧재생산하며 일본군 위안부 운동과 역사를 뒤흔들려 하고 있다”며 “정의연은 특정 액수를 모금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체가 아니라 배상과 사죄, 올바른 역사를 홍보하고 정착시키는 데 목적을 둔 단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의연은 우리 사회가 잊고 있던 위안부 피해 문제를 사회의 양지로 가지고 왔다”며 “윤미향 당선자는 이 운동을 30년 동안 지켜온 활동가”라고 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