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 당국이 진실을 외면하고 포퓰리즘的 판단 내린 것은 헌법상 보장된 ‘표현의 자유’와 ‘학문의 자유’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자 폭거”

1
연세대학교 학생들로 조직된 모임인 ‘연세대 트루스포럼’을 포함해 34개 시민단체 등은 12일 류석춘 연세대학교 교수에 대한 연세대의 징계 결정을 규탄하는 성명을 내고 대학 측에 징계 철회와 사과를 요구했다.(이미지=제공)

연세대학교 학생들로 조직된 모임인 ‘연세대 트루스포럼’을 포함해, 반일동상진실규명공동대책위원회, 위안부인권회복실천연대 등 34개 시민사회단체는 12일 류석춘 연세대학교 교수에 대한 연세대의 징계 결정을 규탄하는 성명을 내고 대학 측에 징계 철회와 사과를 요구했다.

성명에서 이들 시민단체는 “지난 5월5일 연세대는 사회학과 류석춘 교수의 강의 중 발언을 문제 삼아 ‘정직 1개월’의 중징계 결정을 내렸다”고 지적하고 “(류 교수의 발언 내용을 녹음한 학생이 공개한) 강의 녹취 파일 어디에도 성매매를 권유하거나 성희롱에 해당하는 발언은 없었다”며 “연세대 당국이 진실을 외면하고 포퓰리즘적(的) 판단을 내린 것은 헌법상 보장된 ‘표현의 자유’와 ‘학문의 자유’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자 폭거”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교수의 발언을 악의적으로 성희롱으로 몰고 외부 정치 세력과 연계해 교수를 공격하는 행태를 보면서 스승들을 반(反)혁명분자로 매도했던 공산당식 패륜 행각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류석춘 교수에 대한 징계 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 ▲류석춘 교수를 ‘성희롱 범인’으로 낙인 찍어 당사자와 당사자의 가족 및 연세대 동문들의 명예를 실추한 데 대해 사과할 것을 요구하고, 연세대가 이 요구에 불응할 때에는 법적 대응은 물론 국내·외 인권단체와 연대해 유엔 인권이사회 등에 연세대를 제소하고 끝까지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

같은 내용의 성명문은 5월12일자 문화일보 지면에 하단 광고로 실리기도 했다.

한편, 연세대 측은, 지난해 9월 동(同) 대학 사회학과 전공 과목인 ‘발전사회학’ 수업 중 학생과의 질의응답 과정에서 해당 과목을 담당한 류석춘 교수가 한 발언 중 일부 내용을 문제 삼아, 류 교수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했고, 지난 7일 총장 명의로 류 교수에 대해 ‘정직 1개월’의 징계 처분을 내린 바 있다.

당시 류석춘 교수는 수업 도중 어느 여학생의 질문에 대답하는 과정에서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해 ‘일본군 위안부’가 된 과정은 현재 많은 여성들이 매춘업에 들어서는 과정과 동일하다는 취지의 설명을 한 바 있다. 그러면서 류 교수 자신은 관련 연구를 하지 않아 상세히는 모른다는 전제 조건을 달고 “궁금하면 학생도 한 번 해 보라”고 덧붙였다.

이후 류 교수의 해당 발언이 포함된 녹취 파일이 외부로 유출됐고, 류 교수가 해당 여학생에게 매춘을 권유했다는 식의 문제 제기가 이어졌다.

하지만 류 교수는 당시 여학생에게 한 발언의 취지는 많은 여성들이 매춘업에 들어서는 과정이 궁금하면 학생이 직접 연구를 해 보면 된다는 취지의 설명이었을 뿐, 해당 여학생을 성희롱할 의도가 전혀 없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지난 7일 대학 측의 징계 처분 결정이 있자, 류 교수는 ‘대학 측이 허위사실을 토대로 징계 처분을 결정했다’는 취지의 입장문을 즉각 발표하고 사법 기관 등에 문제의 해결을 호소할 방침을 분명히 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