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50개 주 대부분 다음주에 경제 활동 정상화...트럼프도 정상화 필요성 강조
트럼프, 국민적 불안 달래기에 나서..."'사회적 거리두기'는 계속 할 것"
전문가 반대 여전해..."백악관이 제시한 재가동 4가지 기준 모두 충족한 주 없어"

미국 50개 주 대부분이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여파로 멈췄던 경제 활동 정상화에 들어간다. 하지만 아직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재확산에 대한 우려는 상당하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백악관 우한 코로나 태스크포스(TF)를 계속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TF를 단계적으로 해체하겠다던 애당초 방침을 하루 만에 번복한 것이다. 이유는 이번 주말인 오는 10일까지 미국의 50개주 가운데 43개 주가 경제 활동 정상화에 돌입하는 상황에서 국민적 불안이 상당하기 때문이다.

6일(현지시간) CNN방송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주는 꽃집과 서점 등을 포함한 일반 소매업종 영업 재개를 허용했다. 미시시피주는 20명 이상의 야외 모임을 허용하는 한편 음식점 영업도 정상화시켰다. 수용 가능한 인원의 절반을 손님으로 접대하고 테이블 간 일정 거리를 유지한다는 조건이다. 텍사스주는 미용실과 네일숍, 수영장 등의 영업 재개를 허용했다. 야외 예식장은 제한없이 이용 가능하며 실내 예식장인 경우에만 공간의 25% 활용을 권고했다.

이처럼 경제 활동 정상화 조치가 미 전역에 속속 내려지면서 다음 주에는 거의 모든 지역에서 일상 활동을 재개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이 같은 조치가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의 재확산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우려가 나온다. 방역 대책과 의료 인프라 증대 등의 제반 여건 확립 없이는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리처드 베서 전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대행은 “돈이 있고 백인이라면 잘 대응할 수 있을 것이고 아니라면 (대응하기 어려울 테니) 행운을 빈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라는 발언까지 했다. 케이틀린 리버스 존스홉킨스 보건안보센터(CHS) 수석 연구원은 “내가 아는 바로는 백악관이 제시한 재가동 4가지 기준을 모두 충족한 주는 하나도 없다”며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워싱턴포스트(WP)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미국 국민들의 우려가 고스란히 드러났다. 응답자 대다수가 영화관과 식당, 운동시설 등 일반 다중이용시설의 영업 재개에 반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A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사람들이 집에 갇혀 있지 않을 테니까 (사망자가) 좀 있을 수 있다”면서도 “하지만 동시에 우리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할 것이고 손을 씻을 것이다. 지금까지 배우게 된 많은 것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부분적으로나마 경제 활동 정상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강조한 것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