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 민변 등에 이어 '삼성피해자 공동투쟁' 등 삼성전자 압박 나서

삼성피해자 공동투쟁 단체 (사진: 연합뉴스)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등 좌파 성향을 띄고 있는 단체들이 준법감시위원회의 요구로 6일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나섰다.

이 단체들은 이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문 발표 직후 "국정농단 재판과 삼성물산 부당합병 및 삼성바이오로직스 불법 회계 수사에 적극 협조하고 제대로 죗값을 받는 것이 우선"이라며 이같이 촉구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2월 '법을 더 잘 준수하라'는 재판부의 권고에 따라 준법감시위원회를 만들었으나, 준법감시위원회는 출범 직후 이재용 부회장에게 준법(遵法)과는 무관한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는 등 노골적인 정치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된 바 있다.

이에 일각에선 좌파 성향의 시민단체들이 이번 이 부회장의 대국민 사과를 기점으로 강성 노조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정치적 공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삼성피해자 공동투쟁' 관계자 10여명은 이날 서초사옥 앞 횡단보도에 드러누운 채 강력히 항의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들은 삼성전자의 '무노조 경영'을 두고 노동자들에 대한 피해를 사측이 보상해야 한다는 주장을 이어가고 있다.

업계에선 이 부회장이 대국민 사과문을 통해 앞으로 무노조 경영 정책을 폐기하고 노동3권을 보장하겠다고 약속한 점을 들어 앞으로 사측에 대한 노조의 요구가 도를 넘어서는, 삼성의 근로자들도 '강성 노조화'될 것이란 우려가 적지 않게 나온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