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연평도 포격 등 對南도발 사건들 전체 삭제돼

통일부가 지난 5일 발간한 통일 교육 교재 ‘북한 이해’ 최신판에서 북한 도발에 관한 장(章)이 통째로 빠지고 북한 인권 관련 부분은 대폭 축소된 것으로 8일 확인됐다고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북한 체제를 규정하는 표현들 가운데 ‘독재’나 ‘세습’ 등은 사라지거나 다른 단어로 순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이해’ 최신판에서 전체 삭제된 ‘대남 도발’ 장의 경우 작년판까지 6·25남침, 아웅산 폭탄 테러, 연평해전,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도발 등이 기술돼 있었다. 12쪽에서 3쪽으로 분량이 줄어든 ‘인권 상황’ 부분(작년 제목은 ‘주민 인권 침해’)은 공개 처형과 정치범 수용소 관련 내용이 기술돼 있다가 올해 모두 삭제됐다.

이 신문 인터뷰에 응한 김진무 세종연구소 객원연구원은 “북한과 교류 협력을 위해 북한의 도발 위협을 최대한 부각시키지 않으려는 의도”라며 “올해 통일 교육원에서 북핵 관련 강의도 폐기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북한 이해’는 통일부 산하 통일교육원이 2000년부터 매년 발간해 온 교재다. 중·고등학교와 대학교, 공공 기관, 도서관 등에 통일 교육 교재로 배포된다. 하지만 북한의 부정적 측면을 외면하는 것은 ‘북한을 균형감 있고 객관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다’는 이 책 발간 취지에도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편 국방부가 오는 6월 발간할 예정인 군 장병용 정신교육 교재에서도 ‘종북 세력’, ‘주사파’와 같은 단어가 모두 사라질 것으로 알려졌다. 한 안보 전문가는 “민간과 군의 안보 교육에서 북한과 국내 친북세력이 불편해할 만한 내용이 대거 삭제·왜곡되고 있다”고 밝혔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