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 위기가 탈원전 때문에 생겼다는 것은 사실과 달라...가짜 뉴스가 판 쳤기 때문" 주장
양이원영, 독일 사례 언급하며 '그린 뉴딜 정책'이 독일의 내수경기 끌어 올렸다 주장
그러나 독일선 원전-석탄 발전소 가동 중단에 따른 '에너지 공급 부족' 문제 지적되고 있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잘 따랐어야 했다'라는 식의 주장...원전 종사자들 불만 폭증시킬까 우려

더불어시민당 양이원영 당선자

더불어시민당 양이원영 당선자(비례대표 9번)가 탈원전으로 인한 두산중공업의 경영난 문제는 문재인 정부 탓이 아닌 두산중공업 경영진 탓이라며 "원전 노동자들을 훈련 시켜 풍력 쪽에다가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 당선자는 6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원전에 돈을 투자한 것은 경영진의 판단오류"라며 풍력에 투자를 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두산중공업은 원전이 아닌 풍력 등 재생에서지에 투자했어야 한다고 말했다.

양 당선자는 두산중공업이 지금이라도 재생에너지 시장에 뛰어들어야 한다며 "두산중공업에 풍력 파트가 120명이다. 1000명, 2000명씩 데리고 있는 원전, 석탄 쪽 노동자들을 풍력 쪽으로 넣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과학기술, 자본이 없냐"라며 두산중공업 경영진을 향해 "풍력에 투자하면 된다"고 조언했다.

또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재개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워낙 가짜 뉴스들이 판을 쳤다"라고 말하면서 "예를 들면 탈원전 때문에 한전 적자 생겼다, 두산중공업 위기가 탈원전 때문에 발생한 거다, 이런 식의 얘기들이 사실과 다르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양 당선자는 우리나라가 풍력에너지로 가야한다고 주장하며 독일 사례를 언급했다. 양 당선자는 "지난 17년 동안 30%였던 원전, 50%였던 석탄에너지가 줄어들면서 대체에너지가 둘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이 늘었다. 200개도 안 되는 전체 발전소가 재생에너지 250만개로 늘었다"라며 "이같은 '그린 뉴딜 정책'이 독일의 내수경기를 끌어 올렸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양 당선자의 이같은 주장에 일각에선 "터무니 없는 소리"라며 강한 반론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독일은 소위 '친환경 에너지' 사용을 장려하는 정부 정책으로 인해 1990년 이후 매년 10%씩 성장하는 에너지 소비량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독일의 마지막 원자력 발전소는 2022년을 끝으로 폐쇄되며, 2038년까지 모든 석탄발전소가 가동 중단됨에 따라 추가적인 전기수요를 감당하지 못하는 문제와 더불어 전기요금 인상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에서도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전기요금이 2030년에 25.8%, 2040년엔 33.0%까지 인상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기도 했다.

탈원전에 따른 피해가 유럽 각국에 번져나가자 유럽연합(EU) 회원국들도 지난해 12월 원자력을 태양광, 풍력과 같은 친환경 에너지로 공식 인정하는 등 원전에 대한 재평가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지만, 이날 양 당선자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탈원전을 잘 따르고, 두산중공업은 풍력 발전소에 투자했어야 했다는 발언으로 원전 관련 종사자들의 불만을 증폭시켰다는 지적이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