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격기 등 역외 자원으로 능력 증강"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은 中코로나에도 불구하고 한반도에서의 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에스퍼 장관은 4일(현지시간) 에스퍼 장관은 이날 미 싱크탱크 브루킹스 연구소가 주최한 화상회의에 참석해 “한반도에서 오늘 밤에도 싸울 태세를 보존하고 있다는 점을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며 대북억지력을 포함해 매우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에스퍼 장관은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 사령관에게 매주 보고를 받는다”면서 “북한의 나쁜 행동을 억지하는 목표와 관련해 한미 전력은 매우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한반도에 배치하지 않는 전략폭격기, 전투기, 함정 등 역외 전력자산과의 훈련 연계를 통해서도 준비태세 능력을 보완하면서 계속 유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에스퍼 장관은 다만 “바이러스 여파가 오래갈 경우 생길 수 있는 악영향에 대해서는 우려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지금은 미미해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훈련 공백이 축적될 경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이와 관련해 대안을 들여다보고 있다”고 말했다. 에스퍼 장관은 방역 대책과 관련, 전략군과 사이버군을 최우선 전력으로 두고 검진과 병력 보호에 집중하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