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제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주재...신용 낮은 소상공인에게 지원 확대 발표
10조원 규모의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6대 시중은행 통해 신청 가능
1차 프로그램 수혜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조원 규모의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5월 중에 개시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29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경제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충격이 심리·실물·고용 측면에서 본격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의 실물·금융 충격, 공급·수요 충격, 생산·소비 타격, 수출·수입 위축 등 충격의 다변 복합성, 동시 다발성, 예측 불가성으로 인해 과거 그 어느 위기 시보다 강력한 대응과 범부처 역량 결집이 긴요하다”며 “본격화될 경제 위기에 대응한 강력한 경제방역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특히 홍 부총리는 “코로나19로 가장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곧 소상공인”이라고 강조하며 ‘2차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앞서 1차 프로그램은 12조원 규모였던 초저금리 금융지원을 16조4천억원으로 4조4천억원 더 확대 시행한 것이었다.

그는 “2차 프로그램은 6대 시중은행이 95% 신용보증기금 보증을 받아 중신용도 기준 3∼4%대 금리로 2년 거치 3년 분할 상환하는 방향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수혜 대상을 넓히기 위해 1차 프로그램 수혜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한편 홍 부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10대 산업분야(데이터·인공지능, 미래차·모빌리티, 의료신기술 등)의 65개 규제 혁파 추진 과제’도 안건으로 상정했다. 그는 우한 코로나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기 위한 차원에서 혁신 산업, 즉 원격의료·원격교육·온라인 비즈니스 등 비대면 산업에 대한 추가 규제 혁파에 속도를 내겠다고 공언했다,

이날 처음 열린 경제 중대본 회의는 당국이 우한 코로나 여파를 상수로 놓고 향후 경제 방역과 경제 질서 변화 등에 대응하기 위한 논의를 이어나가기 위해 조직했다. 홍 부총리는 “앞으로 경제위기에 대응해 경제 중대본을 중심으로 매주 국내외 경제 흐름과 리스크요인 사전 점검·관리, 정책의 현장추진 점검·보완, 위기극복 추가대책 발굴·수립, 실시간 경제상황과 정책대응의 투명한 공개 등을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