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 “오거돈, 부산시청 통역관 관용차로 불러 5분간 성추행”
피해자, 성추행 사실 폭로하려 하자 입막음으로 서울시의회 전보
신원철 서울시의회 의장도 고발 대상...오거돈의 피해자 채용 청탁 수용했기 때문

성추행 사실을 시인하고 시장직에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연합뉴스

성추행 파문으로 전격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지난해 또 다른 시청 여직원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에 고발됐다.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는 지난 26일 오 전 시장을 업무상 위력 등에 의한 추행, 직권남용, 채용비리청탁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고 28일 밝혔다.

고발장에 따르면 오 전 시장은 지난해 부산시청에서 통역관으로 근무하던 A씨를 자신의 관용차로 불러 5분간 성추행했다. A씨가 이를 폭로하려 하자 오 전 시장은 성추행 사실을 발설하지 않겠다는 ‘확약서’를 작성하고, A씨를 서울시의회로 전보시켰다.

고발장에는 신원철 서울시의회 의장도 직권남용과 업무방해 등 혐의로 함께 고발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시민단체는 오 전 시장이 신 의장에게 성추행 사실을 은폐하려 A씨를 채용하라고 청탁했고, 신 의장이 이를 받아들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서민민생대책위 관계자는 “확인 결과 A씨는 지난달 서울시의회를 관두고 정부 중앙부처로 자리를 옮겼다”며 “오 전 시장의 성추행 사실을 숨기려 권력이 개입했던 것은 아닌지 검찰에서 철저히 수사해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부산경찰청은 전날 오 전 시장의 성추행 사건에 대한 공식 수사에 나섰다. 지난 23일 오 전 시장의 시장직 사퇴 발표 이후 경찰은 내사팀을 구성하고, 이 사건에 대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전담수사팀은 내사 과정 중 확인된 내용을 바탕으로 본격 조사를 펼칠 예정이다. 앞서 경찰은 부산시청 시장 집무실 입구 복도와 엘리베이터 등의 폐쇄회로(CC)TV 영상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임채균 원장)은 전날 오전 회의를 열고 오 전 시장을 제명하기로 했다. 임 원장은 “사안이 워낙 중대하고 본인도 성추행 사실을 시인했기 떄문”이라고 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