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필, 라임펀드 설계·운용 총괄...800억원 횡령 혐의
김봉현, 라임펀드 錢主...수원여객·회삿돈 등 678억원 상당 횡령 혐의
투자자들, 라임 환매 중단 사태로 1조6천억원 피해 입어
수사기관, 최근 라임사태 관련자들 체포하면서 수사망 좁혀들어가

투자자들에게 1조6000억원대의 피해를 안긴 라임자산운용 사태./연합뉴스

투자자들에게 1조6000억원대의 피해를 안긴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주범들이 검거됐다. 이로써 5개월간 수사기관의 추적을 피해오던 이들의 도피 행각도 막을 내렸다.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23일 오후 9시쯤 서울 성북구 한 단독주택 인근에서 김봉현(46)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과 이종필(42) 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을 검거했다. 경찰은 거리에서 김 전 회장을 체포한 뒤, 단독주택에 은신 중인 이 전 부사장을 붙잡았다. 사태가 터진 뒤 두 사람의 종적이 묘연해 일각에서는 해외 도피설을 제기했었다. 그러나 이들은 단독주택에서 함께 숨어 지낸 것으로 밝혀졌다.

이 전 부사장은 라임 펀드의 설계와 운용을 총괄한 사태의 책임자다. 지난해 11월 코스닥 상장사 리드의 800억원 규모의 횡령사건을 저지른 혐의로 검찰이 구속영장을 청구하자, 곧바로 잠적했다. 법원은 그날 이 전 부사장에 대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 위반(수재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날 경찰은 이 전 부사장의 신병을 검찰로 인계했다. 그가 검찰의 수사 대상인 점을 고려한 조처다. 이 전 부사장은 서울남부구치소에서 하루를 보낸 뒤 검찰의 소환 조사를 받을 것이 확실시된다.

김 전 회장은 라임 사태의 전주(錢主)로 지목되는 인물이다. 라임에서 돈을 끌어다 무자본으로 다른 회사에 투자, 인수합병(M&A)을 성사한 뒤 회삿돈을 횡령하는 ‘기업사냥꾼’으로도 알려진다. 그는 라임 사태와 별개로 경기지역 버스업체인 수원여객 회삿돈 161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경찰의 수사를 받아왔다. 지난해 12월 구속영장이 청구되자 그는 돌연 모습을 감췄다.

체포된 김 전 회장은 경기도의 한 경찰서 유치장에 구금돼 있다. 경찰은 먼저 그의 수원여객 횡령 사건을 조사한 뒤 검찰에 신병을 송치할 계획이다. 이후 검찰은 김 회장을 상대로 본격적인 조사를 벌일 것으로 보인다. 김 전 회장은 이외에도 스타모빌리티 회삿돈 517억원을 횡령한 혐의와 재향군인회 상조회를 인수한 뒤 상조회 자금 수백억원을 빼돌린 혐의도 받고 있다.

이들이 붙잡힌 데는 최근 수사기관이 관련 피의자들을 연달아 체포하면서 수사망을 좁힌 결과로 보인다. 지난달 25일 검찰은 라임 무역금융펀드가 투자한 미국 헤지펀드의 부실을 알고도 투자자들에게 투자를 유도한 임모 전 신한금투 본부장을 체포했다. 이를 시작으로 다음 날인 26일 지병을 앓는 이 전 부사장에게 의약품을 전달하는 등 도피 생활을 도운 운전기사 성모씨와 한모씨 등도 붙잡았다. 나흘 뒤인 30일에는 경찰이 김 전 회장의 ‘오른팔’ 노릇을 한 스타모빌리티 사내이사였던 김모씨를 검거했다. 또한 검찰은 라임 사태에 깊숙이 개입한 의혹을 받는 김모(46) 전 청와대 행정관도 지난 18일 구속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