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최고위 직후 "김종인 체제로 가자는 의견이 다수...다음주 초 절차 거치겠다"
통합당 전날, 현역·당선자 전원에게 조기전당대회vs김종인 비대위 전수조사
양쪽 의견 비등비등, '김종인 비대위'가 조금 더 많아...당내 반발 만만치 않을 듯
조경태 "김종인 비대위" 찬성 비율 과반도 안 넘어...金이 전권 달라는데 동의 못해"
김종인, 최고위 직전 "대선 때까지 전권 달라...조기 전당대회 할 거면 얘기 꺼내지마"
김종인 "총선 참패는 공천잡음과 이후 이어진 막말 논란 때문" 주장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미래통합당이 22일 최고위원회를 열어 조속히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키로 했다. 비대위원장엔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을 영입하기로 했다.

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 이후 기자들과 만나 “20대 의원과 21대 당선자들을 전화로 전수조사 한 결과 ‘김종인 비대위’ 체제로 가자는 의견이 다수로 나왔다”며 “준비가 되는대로 다음주 초쯤 절차를 거치겠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의 비대위원장직 수락 여부에 대해선 “받아들이실 거라 생각한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라디오에서 “비대위원장에게 기한 없는, 다음 대선을 치를 수 있는 토대까지 마련하는 전권(全權)이 필요하다”며 “그런 준비가 철저하게 되지 않고서는 지금 비대위를 만드는 의미가 없다”고 했다.

조경태 "김종인 비대위" 찬성 비율 과반도 안 넘어...전권 달라는데 동의 못해"

당내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다. 미래통합당 조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언론과의 통화에서 “의원들 중 ‘김종인 비대위’에 찬성하는 비율이 과반도 넘지 않았다”며 “이것 자체로 불신임이다. 과반을 못 넘긴 숫자로 전권(全權)을 달라고 하는 데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김종인 비대위 찬성 비율이 절반도 넘지 못 하는데, 김 전 위원장은 지금 기한 없는 비대위원장직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통합당은 전날 21대 국회의원 당선자와 20대 현역 142명을 대상으로 당을 비대위 체제로 전환할지, 조기 전당대회를 열어 내부 인사 중심으로 당을 재편할지를 물었다. 조사 결과 140명(응답없음 2명) 중 ‘김종인 비대위’ 찬성이 62명(44.3%), ‘조기 전당대회를 치러야 한다’가 43명(30.7%)인 것으로 알려졌다. ‘21대 총선 당선자에게만 조사해야한다”(18명·12.9%) ‘다른 인물을 중심으로 한 비대위를 꾸려야 한다’(17명·12.1%) 등의 의견도 있었다고 한다.

조 최고위원은 전당대회 전까지 당을 이끄는 관리형 비대위를 주장했다. 그는 “당을 조기에 안정화시키려면 비대위 체제를 길게 가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어 “비대위의 성격과 목적과 기간 등이 불투명한 상태이기 때문에 길어야 전당대회까지만 하도록 하고 이에 부합하는 인물이 비대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도 했다

지난 20일 열린 의원 총회에서 현역 의원 상당수는 전당대회를 앞당겨 내부 인사로 당을 재편하자고 목소리를 낸바 있다.

김종인 “대선 때 까지 전권 달라"

 

한편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은 이날 통합당 최고위가 열리기 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임기에 제한을 두지 않고, 당헌·당규에 구애받지 않는 ‘전권’이 주어지면 비대위원장직을 맡을 수 있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김 전 위원장은 “전당대회를 7월, 8월에 하겠다는 전제가 붙으면 나한테 와서(비대위원장을 맡아달라고) 얘기할 필요도 없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전당대회를 언제 한다는 것을 못 박지 말고 비대위를 출범해야 하느냐’, ‘비대위원장에게 전권이 주어져야 하느냐’는 질문에 “당연하다. 당을 추스를 수 있는 기간은 일을 해봐야 안다”며 “전권이라는 것도 비대위원장이 되면 현행 당 대표의 권한을 갖는 것이다. 비대위 과정에서 웬만한 잡음은 제어할 수 있으니 신경 쓸 필요가 없다”고 답했다.

김 전 위원장은 “비상대책이라는 것은 당헌·당규에 너무 집착하다 보면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며 “국가가 비상 상태를 맞아 비상계엄령을 선포하면 헌법도 중지되는 것”이라고도 했다.

김 전 위원장은 “결국은 대선이 확실하게 보일 수 있도록 (비대위에서) 일을 해주고 나와야 하는 것 아닌가. 대선을 제대로 치를 수 있는 준비까지는 해줘야 한다”며 “대통령 임기가 2년밖에 안 남았고, 내년 3∼4월 이후부터는 대선 후보 선정 등이 시작될 수밖에 없다”고 했다. 

한편 김 전 위원장은 ‘공천잡음’과 이어진 막말 논란이 통합당의 총선 참패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잡음이 있었던 공천이 선거에서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본다. 공천잡음이 있었던 이후에 이제 마지막 2주에 내가 참여를 하게 됐는데 참 납득하지 못하는 일이 많이 발생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또 “선거전에 들어가서는 황교안 전 대표의 n번방 발언과 김대호·차명진 후보의 막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처리를 미루면서 유권자들에게 실망을 줄 수밖에 없었다”고 진단했다.

또 무소속 당선인들의 복당 문제에 대해서는 “지금 당장 서두를 문제는 아니다”라며 “무소속 당선자들은 다들 다선 의원들이니 빨리 (당에) 들어와 나름대로 위치 설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겠지만, 그건 본인들 생각이고 실질적으로 당 사정은 검토해봐야 한다”고 했다.

당 쇄신 과정에서 ‘80년대·30대·00학번’ 세대를 지칭하는 이른바 ‘830세대’ 역할론에 대해서는 “젊은 세대가 주도하는 정당이 나왔으면 해서 선거 시작 전 여러 접촉을 해봤는데, 현실적으로 우리나라에서 가능하지 않은 것 같다”며 “3040 세대가 나름의 뚜렷한 비전을 제시하고 노력해야 한다. 막연히 이 세대를 인위적으로 전면에 배치해야 한다는 주장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