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급감에 재고 넘쳐나...선물 만기일까지 겹쳐 '마이너스 거래'

사진: 연합뉴스

국제유가가 하락세를 계속하다 급기야 마이너스에 거래되는 일까지 벌어졌다. 국제유가가 마이너스대로 떨어진 것은 사상 처음이다.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5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배럴당 -37.63달러에 거래를 마감했다. 이는 지난 17일 종가 18.27달러에서 55.90달러나 떨어진 셈이다.

국제유가가 마이너스로 떨어진 것은 사상 처음이다.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원유 수요가 급감하고 공급이 넘치는 상황에서 원유시장의 선물 만기일까지 겹쳐 이같은 현상이 벌어진 것으로 보인다.

5월물 WTI 거래 만기일은 21일이다. 이에 선물 투자자들은 5월물 원유를 실제로 인수하기보다는 대부분 6월물로 갈아타는 '롤오버'를 선택했다. 재고가 넘쳐나고 원유저장 시설을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일제히 5월물을 팔아치워 가격이 마이너스로 떨어졌다는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정유시설, 저장시설, 파이프라인, 심지어 바다 위의 유조선도 원유로 가득 차 있다"고 전하며 원유시장 이코노미스트 레이드 이안손은 "원유를 저장할 곳만 있다면 돈을 벌 수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21일부터 본격적으로 거래되는 6월물 WTI는 3.8달러 내린 21달러 선에 거래되고 있어 이날 전례없는 '마이너스 유가'는 일시적인 현상이란 분석이다.

한편 국제유가가 사상 처음 마이너스권에 진입하면서 이를 인식하지 못한 증권사 홈트레이딩시스템(HTS)에 장애가 발생하기도 했다.

21일 키움증권 HTS에선 관련 선물 종목인 '미니 크루드 오일 5월물'의 거래가 중단됐다.  HTS가 마이너스 가격을 인지하지 못하면서 매매가 중단됐고, 이에 따라 반대매매가 실시간으로 이뤄지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이에 투자자들이 마이너스 손실을 보고도 청산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자 키움증권측에선 "투자자 피해 사항을 확인해 규정대로 보상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